추억의 '싸이월드' 2월말 부활! '미니룸, 방명록 기능 추가'

13

블록체인 기반 ‘싸이월드3.0’ 전환 앞두고 업데이트
BGM·미니룸·미니미·방명록 기능 추가

 

싸이월드가 오는 7월 블록체인을 접목한 보상형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싸이월드3.0’으로 전환을 앞두고 그 동안 폐지했던 배경음악(BGM)·방명록·미니룸·미니미(캐릭터) 기능을 이달말 부활한다.

 

싸이월드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활성화를 위해 폐지했던 ‘방명록’ 기능을 부활시킨다고 18일 밝혔다. 미니미로 개인 홈페이지(미니홈피) 배경화면을 바꿀 수 있고, 가까운 친구(일촌)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리스트 기능도 제공한다. 이용자가 과거 구매해뒀던 배경음악(BGM)도 스트리밍을 통해 듣기도 가능해진다.

 

올해 7월 오픈 예정인 블록체인 기반 보상형 SNS ‘싸이월드 3.0’의 중간 단계로, 현재 버전에서 사용성 개선 및 과거 싸이월드의 주요기능인 BGM, 미니룸, 미니미, 방명록 기능 등이 추가된 ‘싸이월드 2.5’를 오픈하는 것.

 

전세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선구자로 일컬어지는 싸이월드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 해외 SNS에 밀려 내리막길을 걸었다. 이용자가 급감하면서 인기를 끌었던 방명록 등 주요 기능도 하나둘씩 없앴다가 최근 재도약을 위해 체질 개선을 시도하면서 이같은 개편을 시도하고 있다.

 

싸이월드 2.5 버전 예시화면 © 갓잇코리아
싸이월드 2.5 버전 예시화면 © 갓잇코리아

싸이월드가 새로 구현하는 ‘싸이월드3.0’은 보상형 SNS이다. 블록체인 기반 소셜미디어 플랫폼인 ‘스팀잇’과 형태가 유사하다. 스팀잇은 이용자들이 게시물을 올리거나 좋아요 등의 활동을 하면 암호화폐 ‘스팀달러’를 받는다. 이 암호화폐는 거래사이트를 통해 현금화할 수 있다.

 

‘싸이월드3.0’ 이용자도 싸이월드에서 글쓰기와 ‘좋아요’ 등을 누르면 포인트인 ‘코코넛’을 보상받게 된다. 코코넛은 기존 싸이월드 ‘도토리’처럼 아이템을 구매할 때 이용할 수 있다. 일정 수준의 코코넛을 모으면 암호화폐 ‘클링’으로 교환해 거래사이트를 통해 현금화할 수 있다. ‘클링’은 싸이월드가 자체 발행한다.

 

싸이월드는 암호화폐 ‘클링’ 토큰세일(IEO)을 완료한 다음 국내 거래사이트에 상장할 예정이다. 지난달 ‘코인제스트’를 통해 1차 IEO를 진행했고, 이를 통해 목표금액 10억원의 48.46%인 4억8460만원을 모았다. 2차 IEO는 거래사이트 ‘프로비트코리아’가 2월중에 진행할 예정이다.

 

싸이월드가 자체 발행한 암호화폐 '클링(CLINK)' ⓒ 갓잇코리아
싸이월드가 자체 발행한 암호화폐 ‘클링(CLINK)’ ⓒ 갓잇코리아

 

 


댓글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