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C19 결산]화웨이 美 압박에도 우호진영 확대! 그러나 여전히 보안논란

1

MWC 2019 (바르셀로나)

 

화웨이, 美압박에도 MWC서 우호진영 확대
미국에 역공.. 화웨이, WSJ에 광고 “아무것도 믿지마라”

 

미국의 반화웨이 캠페인에도 유럽 중동의 주요국들이 화웨이 장비 배제를 하지 않자 화웨이가 대담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화웨이가 미국의 권위지인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당신이 듣는 것을 아무 것도 믿지 말라.

 

WSJ은 미국의 대표적인 보수지로 반화웨이 캠페인의 선봉에 서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화웨이가 그런 WSJ에 이같은 전면 광고를 실은 것이다.

 

화웨이는 지난달 28일 게재된 문제의 광고에서 미국 정부가 선전하는 것을 믿지 말고, 화웨이를 직접 방문해보고 판단하라고 권유했다. 이 광고는 미국인들에게 편지를 쓰는 형식으로 제작됐다.

 

화웨이는 美 압박에도 우호 진영이 늘어나고있다. 反화웨이 작업에도 모바일월드콩그레스 행사를 통해 오히려 화웨이의 영향력이 커진 모습이다. 알려진바에 따르면 화웨이는 유럽, 아프리카, 중동 등의 통신사들과 5G 장비 공급 계약을 맺었다.

 

SJ에 실린 화웨이 전면광고 - 트위터 갈무리
SJ에 실린 화웨이 전면광고 – 트위터 갈무리

일부 국가는 미국의 요구를 수용했으나 유럽국가들은 관망하거나 反화웨이 진영에서 이탈하는 분위기로 조금씩 상황이 변하고 있다. 각 국의 입장이 조금씩 변하자 화웨이는 광고를 통해 미국에 자사의 입장을 선전하고 있는것이다. 특히, 이 광고에서 화웨이는 미국의 적이 아니라 친구라고 강조 했다.

 

화웨이의 대담한 행보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화웨이는 화웨이 장비 배제를 시도하고 있는 국가의 신문에 광고를 내는 방법으로 적극적으로 자사의 입장을 선전하고 있다. 화웨이는 지난달 미국을 추종해 화웨이 장비 배제를 선언했던 뉴질랜드 신문에 ‘화웨이가 없는 5G는 뉴질랜드 없는 럭비와 같다’는 광고를 냈다. 뉴질랜드는 럭비 강국으로 유명하다.

 

화웨이의 전략이 주요했는지 뉴질랜드는 미국의 반화웨이 캠페인에서 발을 빼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는 지난달 18일 현지 언론과 인터뷰에서 “아직 화웨이 제품을 완전히 배제하기로 결정한 것은 아니다”며 “뉴질랜드는 독자적으로 화웨이 제품의 보안에 대해 평가한 뒤 결론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와 캐나다, 독일 등도 화웨이 5G 장비 배제에 대해 좀더 지켜보자는 입장으로 선회했다.

 

화웨이 뉴질랜드 신문광고 - 트위터 갈무리
화웨이 뉴질랜드 신문광고 – 트위터 갈무리

 

화웨이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19에서 한국 기자들을 대상으로 보안 검증과 관련한 간담회를 열기도 했다. 이 자리에는 스페인의 정보보안 평가 기관 E&E의 미구엘 바농 대표가 참석해 5G 장비 인증 과정에 대해 설명했다.

 

하지만, 과기부는 “자체 기준일 뿐”이라고 밝혔다. 과기부는 “한국을 비롯한 주요 국가들은 민간 이동통신사의 통신 장비에 보안 인증을 요구하는 제도가 없고, 민간 통신사들이 자체적인 보안 검증을 거쳐 통신 장비를 도입해왔다”고 설명했다.

 

다만, 통신 장비 보안 문제와 관련해 한국 정부는 직접 나설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통신사가 (장비사를) 선정할 때 그 기준에 따라 선정하게 될 것이기 떄문에 결론적으로 정부가 직접 관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중 무역협상 타결 가능성 ⓒ 갓잇코리아
미중 무역협상 타결 가능성 ⓒ 갓잇코리아

 











송성호
기사 제보 : rovely@gotit.co.kr

1
댓글

avatar
  
unamusedcooloopsrazzrollcryeeklolmadsadexclamationquestionideahmmbegwhewchucklesillyenvygotitemo
Photo and Image Files
 
 
 
Audio and Video Files
 
 
 
Other File Types
 
 
 
1 Comment threads
0 Thread replies
1 팔로워
 
가장 반응이 많은 댓글
가장 인기있는 댓글 스레드
1 댓글 작성자
알루엣 최근 댓글 작성자
  구독하기  
최신 댓글 오래된 댓글 추천 많은 수
알림
알루엣
회원
알루엣

다른 나라에도 화웨이 장비을 믿는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