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결국 승리하나?…EU 美 압박에 “주장 근거 없다”

1

미국과 중국 화웨이의 신경전이 화웨이의 승리로 기울어지는 양상이다.

 

유럽연합(EU)이 중국 공산당이 통신업체에 자료를 요구하면 제출해야 하는 중국의 실정법이 우려되긴 하지만 화웨이가 사이버 보안을 위협한다는 미국의 주장이 근거가 없다고 판단했다.

 

EU의 집행기관인 EC는 26일(현지시간) 화웨이의 5세대(5G) 이동통신 네트워크 시스템이 안보에 위협이 된다며 이를 도입하지 말라는 미국의 권고를 무시했다.

 

EC는 이날 유럽의회가 있는 프랑스 스트라스부르에서 한 기자회견에서 화웨이의 5G 시스템에 대한 위협 논란과 관련, 미국의 요구를 근거가 없다고 판단했다.

 

화웨이는 EC의 판단에 대해 “객관적이고 적절한 판결”이라고 환영했다.

 

화웨이 ⓒ 갓잇코리아


미국 정부는 그동안 화웨이가 네트워크에 ‘백도어’를 심는 방법으로 정보를 탈취할 수 있다며 5G 네트워크 건설에서 화웨이를 배제할 것을 요구해 왔다.

 

다만 EC는 회원국들의 화웨이 제품 사용을 별도로 금지하지 않았으며, 자체적으로 화웨이 시스템의 위험성을 평가하겠다며 회원국들에 관련 정보를 공유할 것을 장려했다.

 

EC의 디지털 담당 커미셔너인 앤드루스 안십은 “중국 공산당이 이통사에게 데이터를 요구하면 이통사는 이를 제출해야 한다고 규정한 중국의 실정법이 문제가 있지만 미국이 주장하는 백도어 설치는 확인된 것이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EC의 판단이 강제적인 것은 아니다. 그러나 EU 회원국들은 EC의 판단을 정책의 근거로 삼고 있다.

 

지난달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유럽을 찾아 화웨이 장비 사용 시 미국과의 동맹은 더 어려워질 것이라 경고하고, 마이크 펜스 부통령 등도 비슷한 경고 메시지를 보내는 등 미국은 화웨이 금지를 계속해서 압박해 왔다.

 

하지만 유럽은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자체적인 판단을 내리겠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화웨이 홈피 갈무리
화웨이 홈피 갈무리

 







1
댓글

avatar
 
Photo and Image Files
 
 
 
Audio and Video Files
 
 
 
Other File Types
 
 
 
1 Comment threads
0 Thread replies
1 팔로워
 
가장 반응이 많은 댓글
가장 인기있는 댓글 스레드
1 댓글 작성자
알루엣 최근 댓글 작성자
  구독하기  
최신 댓글 오래된 댓글 추천 많은 수
알림
알루엣
회원
알루엣

화웨이가 이겼구나 ;;; 미국은 중국 화웨이 사용하지말라고 말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