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카톡으로 고객 관리하는 '톡 비즈 솔루션' 신규서비스 출시

2

카카오톡에서 클릭 한 번으로 가입 연동하고고객 반응 분석해 메시지 발송

플러스친구에 비즈니스 인증’ 도입해 사칭 방지 및 신뢰 강화

 

카카오가 카카오톡 기반 기업용 서비스 ‘톡 비즈 솔루션’을 한층 고도화한 신규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28일 밝혔다

 

먼저 ‘카카오싱크'(Kakao Sync)는 카카오톡 이용자가 클릭 한 번만으로 파트너사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게 하는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 솔루션이다. 파트너사는 별도 앱 설치나 로그인을 유도하지 않고도 카카오톡 내에서 바로 회원을 확보할 수 있다. 멤버십·플러스친구 가입자도 동시에 늘려나갈 수 있다.

 

새로 취득한 회원 정보를 바탕으로 세분화된 고객 그룹을 설정하고 플러스친구를 통해 보다 정교한 맞춤형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다. 알림톡·상담톡 등의 비즈 메시지를 활용한 고객 맞춤형 커뮤니케이션도 가능하다.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의 새로운 기능이자 인공지능(AI)에 기반해 최적화된 메시지를 발송하는 ‘스마트 메시지’도 나왔다. 콘텐츠 셀렉터 기능을 통해 파트너사가 원하는 다양한 형태의 메시지를 최대 10개까지 입력한 뒤 소수 친구를 대상으로 발송해 각각 메시지를 수신한 친구의 반응을 분석하고 가장 좋은 메시지를 선별해 다수의 친구에게 발송한다.

 

특히 메시지 발송률·오픈율·효과 등의 실시간 발송 통계 파악이 가능하며 발송 메시지에 반응한 이용자의 속성을 인구통계·관심사 등의 기준에 맞춰 자동 분석해 인사이트를 제공해준다.

 

카카오는 이번 신규 서비스 출시와 함께 플러스친구에 ‘비즈니스 인증’ 절차를 도입해 사칭 등의 위험을 방지하고 신뢰도도 한층 높인다는 방침이다. 내부 심사를 거쳐 기관·사업체·브랜드 등을 대표하는 공인된 플러스친구임을 증명해준다.

 

이용자가 한눈에 식별할 수 있도록 공공기관·유명인, 사업자 두 가지 타입으로 인증 표기를 구분했다. 인증되지 않은 플러스친구가 채팅방에 진입하는 경우 상단에 주의 문구가 노출되며, 인증을 거친 플러스친구는 인증마크 부여, 검색 상위 노출 등을 지원한다.

 

신석철 카카오 비즈파트너부문 부사장은 “새로운 서비스들을 통해 사업자 비즈니스 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카카오 비즈니스 파트너들이 사업 성장과 고객 관리에 있어 최고의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