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픽셀 4 신기능 공개...터치 없이 잠금 해제하고 동작 인식까지

2

구글 픽셀4 안면 인식 잠금 해제 기능 ⓒ 구글 블로그 제공 / 갓잇코리아

 

구글이 7월29일 픽셀(Pixel)4에 탑재되는 신기술 두 가지를 공개했다.

 

[갓잇코리아 / 조가영 기자] 사용자의 얼굴을 인식해 잠금을 푸는 안면인식 잠금해제 기능과 손짓으로 음악을 재생하고 알람을 멈추는 손동작 기능으로 LG G8 씽큐가 이미 가지고 있는 안면인식 시스템 ‘에어모션’과 비슷한 기능인 모션 센스와 페이스 언락 기능.

 

이는 손동작만으로 스마트폰을 작동할 수 있다는 의미로 만약 실제 픽셀4에 이 기능이 적용된다면 전세계 스마트폰 중 최초의 사례로 남을 것으로 예상된다. ‘픽셀4에 적용된 동작인식 기능은 얼굴을 스캔해 안면을 인식한다.

 

안면 인식 해제에도 솔리가 활용된다. 솔리가 안면 인식 센서를 제어하기 때문에 안면 인식 기능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기존 안면 인식 기술과 달리 특정 자세나 방향을 요구하지도 않고 거꾸로 들고 있거나 그 어떤 방향에서도 안면 인식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동작 인식은 ‘모션 센스’라는 기술로, 구글이 지난 5년간 진행된 ‘프로젝트 솔리’의 연구 성과다. 레이더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폰이 사람의 동작을 인식하는 기술이다. 손동작만으로 다음 노래를 재생하거나 전화를 받고 끊을 수 있다.

 

이날 구글이 자사의 블로그에 올린 영상에선 이용자가 얼굴 인식으로 픽셀4의 잠금을 풀고, 허공에 손짓으로 스마트폰을 좌우로 스와이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구글은 앞서 지난 6월12일(현지시간) 픽셀4 후면 디자인을 공개한 바 있다. 사각형의 돌출된 카메라가 있고 듀얼 카메라, 플래시와 정체를 알 수 없는 또 한 가지 부품이 궁금증을 증폭시켰다. 다른 방식의 카메라 혹은 일종의 센서로 추정되었다. 또한, 전작과 다르게 후면 지문인식 센서가 사라지며 내장 지문 인식 센서로 대체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구글 픽셀4 안면 인식 잠금 해제 기능 ⓒ 구글 블로그 제공 / 갓잇코리아
구글 픽셀4 안면 인식 잠금 해제 기능 ⓒ 구글 블로그 제공 / 갓잇코리아

 


댓글
자동등록방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