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매체를 통해 알려진 몬스터헌터 월드 PC 버전, 최적화 상태는?

1


해외매체를 통해 알려진 몬스터헌터 월드 PC 버전, 최적화 상태는?


4K해상도에서는 15-20Fps 수준. 그 이상은 쉽지 않을 듯
GTX 970에서도 1080p로  충분히 구동 가능.
다만, 게임 중 그래픽 설정 할 수 없어 해상도나 화면 모드 변경 위해서 게임 다시 시작 필요

해외 게임 매체 PC Game r와 IGN에서 몬스터헌터 월드 PC 버전을 미리 입수해 플레이 소감을 밝혔다. 결과적으로 PC 포트에 대한 몇 가지 사소한 문제를 제외하고는 상당히 만족도 높은 최적화를 보여줄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PC 버전은 콘솔 버전에 있는 Free DLC 로도가 없는 것을 제외하고는 거의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 PC Games의 테스트를 바탕으로 몬스터 헌터 월드 PC 버전이 얼마나 최적화되어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자. (출처 – PC Gamer)

몬스터 헌터 월드 PC 버전은 콘솔과 달리 프레임 제한이 없다. (참고로 콘솔 버전은 30프레임 제한이 걸려있다) 따라서 60 프레임까지도 구동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테스트 결과를 확인해보면 최적화가 상당히 잘되어 있어 비교적 낮은 사양의 컴퓨터에서도 원활하게 게임이 가능했다. 하지만 아주 소수의 튕김 현상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스템 요구 사항 – 최소 / 권장사양

4대의 컴퓨터로 테스트를 진행했다. 테스트 컴퓨터 사양은 아래와 같다.

1. Core i7-7700K 4.5GHz, 지포스 GTX 980Ti, 16GB RAM
2. Core i7-7700HQ, 지포스 GTX 1070, 16GB RAM
3. Core i5-3570K, 지포스 GTX 970, 16GB RAM
4. Core i5-2500K 3.3GHz, 지포스 GTX 970, 16GB RAM

첫 번째 컴퓨터는 권장 사양보다 그래픽카드가 낮다. 게임은 SSD에 설치되었다. ‘높음’ 설정에서 게임 실행 결과 40~60까지 프레임이 오르기도 했다. 물론 안정적으로 60프레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권장 사양 이상의 그래픽카드가 필수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몬스터헌터 월드는 시각적인 면에서 훌륭한 게임으로 배경묘사는 물론 애니메이션과 캐릭터 모델까지 디테일하게 표현된다.

하지만, 게임을 테스트한 PC 게이머의 Wes는 “캐릭터의 무기와 바닥의 저해상도 텍스처는 요구 조건보다 조금 떨어지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언급했다. 지포스 980Ti 그래픽카드를 장착하고 ‘높음’ 옵션에서 충분히 게임 구동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그는 “게임중 약 2초간 끊김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한, 해당 사양으로 4K 성능이 가능한지 시도했으나 최고 수준에서 15~20프레임 정도 나타나 게임을 즐기기에는 무리였다. 5K에서는 게임 화면 모두에서 일부에 그림자가 생가는 오류가 발생했다고 전했다.

콘솔에서와 같이 30 fps로 제한되지 않다 (자료제공 – PC GAMER)
i7-7700K, 지포스 GTX980Ti도 충분히 게임 구동이 가능했다. 최적화가 아주 잘된 것 같은 모습

노트북 프로세서가 탑재된 컴퓨터(Core i7-7700 HQ, 지포스 GTX 1070, 16GB RAM)로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평균 45프레임 정도에서 게임을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최고 높음으로 옵션을 변경하면 5프레임 정도 낮아지지만 게임을 즐기는 데 무리가 없다.

하지만, ‘최고 높음’ 옵션에서는 프레임 속도가 안정적으로 될 때까지 화면이 약 0.5초간 시도 때도 없이 멈추는 상황이 발생했다. ‘높음’이나 ‘중간’ 옵션에서는 문제없었다. 4K나 60프레임 이상으로 즐길 것 아니라면 게임에 방해될 만큼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제공 – PC GAMER

세 번째는 i5-3570K, 지포스 GTX 970 16GB 사양의 컴퓨터에서 진행했는데 “1080p ‘높음’ 옵션에서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작동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계속해서 60프레임이 유지되는 것은 아니었다. 그래도 45프레임 내외로 낮아지긴 했지만, 특별히문제 되지는 않았다. 프레임이 유지되지 않은 것이 낡은 CPU 때문이지 그래픽카드와는 무관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게임 테스트를 진행한 Steven은 몬스터 헌터 월드는 미술적으로 훌륭한 게임인데 PC 상에서 플레이해본 결과 본인이 바라는 만큼 시각적으로 완벽하지는 않았다고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테스트한 컴퓨터는 최소사양에도 미치지 못하는 인텔 코어 i5-2500K 3.3GHz CPU, GTX 970, GTX 970으로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높음’에서 화면 변화가 적을 때는 60프레임 이상 나오기도 했지만 캐릭터가 많은 장소의 경우 40~50프레임 정도가 나왔다.

다만, 오프닝 컷에서는 오디오와 비디오 싱크가 안맞을 정도로 문제가 조금 발생했다고 언급했다. 하드웨어 사양이 떨어질 때 60프레임을 원한다면 해상도를 자동 옵션으로 이용할 수 있지만 만족스럽지는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21:9는 지원하지 않으며 그래픽옵션이나 화면 해상도를 변경할 경우 게임을 재실행해야 적용되는 점이 불편하다고 언급했다.

Monster Hunter: World에서 제어는 키보드만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컨트롤러가 없는 사용자들은 안심해도 된다. 메뉴는 마우스를 완전히 지원해서 인벤토리를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고 활과 같은 조준이 필요한 무기에 분명한 이점이 있다. 다만, 키보드를 이용한 미세한 조정은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다.

가장 혼란스러운 영역 중 하나는 일반적인 아이템 메뉴를 통한 뒤집기가 아닌 플라이의 항목을 선택할 수 있게 해 주는 원형 빠른 메뉴였다. Monster Hunter: World는 어떤 이유에서인지 ‘게임 패드’에서 사용하는 원형 메뉴를 디폴트 설정으로 해 놓았다.

원형 메뉴로 세팅이 되어 있는데 마우스가 아닌 WASD를 이용해야 하므로 거의 쓸모가 없어진다. Q를 누른 상태에서 WASD를 이용해 수평 아날로그 스틱을 이동시켜야 하기 때문에 당황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따라서 패드 플레이가 조금더 편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몬스터 헌터:월드 PC 버전은 오는 8월 9일 출시되며 한국어를 공식 지원한다. 콘솔 버전은 지난 1월 출시돼 5월까지 누적 판매량 8백만을 기록했다. PC 버전은 현재 스팀에서 예약 구매할 수 있으며 일반 버전이 6만 3,000원에 판매되고 있다. 디럭스 버전에는 방어구, 호석, 제스쳐 등 추가 상품이 포함돼 있으며 예약 구매 가격은 6% 할인된 7만 4,260원이다.

해당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 PC Gamer에서 확인할 수 있다.

 







1
댓글

avatar
 
Photo and Image Files
 
 
 
Audio and Video Files
 
 
 
Other File Types
 
 
 
1 Comment threads
0 Thread replies
1 팔로워
 
가장 반응이 많은 댓글
가장 인기있는 댓글 스레드
1 댓글 작성자
지기치 최근 댓글 작성자
  구독하기  
최신 댓글 오래된 댓글 추천 많은 수
알림
지기치
회원
지기치

몬스터 헌터 재밋어보이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