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택시 택시회사 잇따라 인수…가맹사업형 플랫폼 택시로 ‘혁신’ 올인

3

카카오모빌리티가 대형 택시 서비스 '라이언택시'(가칭)를 선보인다. © 갓잇코리아

 

법인택시 대상 설명회 열어…이르면 10월 서비스 유력 택시회사도 잇따라 인수

가맹사업형 플랫폼택시 전망…’라이언 택시’로 꽃길 걷나?

 

[갓잇코리아 / 송성호 기자] ‘카풀'(승차공유) 서비스를 내세워 택시업계의 거센 반발을 샀던 카카오모빌리티가 ‘라이언택시'(가칭)를 통해 플랫폼택시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기존 택시회사도 잇따라 인수하면서 ICT와 택시사업을 결합한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택시업체와 손잡거나 개당 수천만원에 달하는 면허를 사들이지 않으면 사업 자체가 불가능하게 되자 카카오처럼 자금 여력을 가진 대기업이 빠르게 사업 영역을 확장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에 승차공유이용자단체 등 소비자들은 국토부 개편안에 대한 반대 운동을 시작했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는 최근 법인택시 회사 사장 및 조합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플랫폼택시 설명회를 열고 카카오를 상징하는 캐릭터 ‘라이언’이 그려진 라이언택시를 선보였다.카카오모빌리티는 이르면 10월 1000대 규모로 서비스를 시작할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이 같은 포석은 지난달 17일 국토교통부가 내놓은 ‘혁신성장 및 상생발전을 위한 택시제도 개편방안’의 가맹사업형 플랫폼택시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 개편안에 따르면 모빌리티 업체가 합법적으로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3가지 모델 중 하나를 따라야 한다. 플랫폼사업면허를 취득해 기여금을 납부하고 직접 여객 운송을 하거나, 택시 가맹사업, 택시 호출 중개 등 택시업체와 연결해 플랫폼만 제공하는 방식이다.

 

지난 5월 '타다 아웃, 택시규제 혁신! 전국순례투쟁'에서 택시표시등을 들어올린 채 타다 퇴출 구호를 외치고 있다 ⓒ 갓잇코리아
지난 5월 ‘타다 아웃, 택시규제 혁신! 전국순례투쟁’에서 택시표시등을 들어올린 채 타다 퇴출 구호를 외치고 있다 ⓒ 갓잇코리아

지난 4월 카카오모빌리티와 택시 가맹사업자 타고솔루션즈가 손잡고 선보인 ‘웨이고 블루’가 대표적인 가맹사업형 플랫폼택시다. 다만, 현재로선 카카오모빌리티가 선보인 ‘대형 라이언택시’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기존 택시법인이 가지고 있는 중형 택시면허를 대형 택시면허로 전환하는 방식을 취해야 한다.

 

국토교통부는 가까운 시일 내에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택시 4개 단체 및 모빌리티 업계와 실무기구를 만들어 상생안의 세부내용을 확정지을 계획이다. 이 실무기구에는 카카오모빌리티도 포함될 것이 유력하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최근 택시면허 80여개를 보유한 서울 동대문구 소재 택시회사 ‘중일산업’을 인수하기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인수 가격은 택시면허 한 대당 5000만원 선으로 총 인수금액은 40억원대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 회사를 인수한 것은 택시면허 90여개를 보유한 ‘진화택시’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업계에선 카카오모빌리티가 인수한 택시 회사에 새 IT 기술을 적용하고, 새로운 수익 모델을 개발하는 ‘테스트 베드’로 활용할 것으로 관측한다. 확보한 택시 면허권 기반으로 기존 중개 서비스를 넘어 고급형 택시 등을 운영, 부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달 보유 택시와 기사를 전문적으로 관리할 특수목적법인(SPC) ‘티제이파트너스’도 설립했다. 실사작업이 마무리 되는대로 진화택시와 중일산업은 티제이파트너스의 자회사로 편입될 예정이다.

 

한편 현재로선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 업체를 추가로 사들여 면허를 모으는 방식은 택하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진화택시와 중일산업을 인수해 면허 170여개를 확보하는 데 들어간 돈만 80억~90억원대로 추정된다. 지난해 영업손실 210억원을 기록한 카카오모빌리티로선 적지 않은 금액이다.

 

한편, 정부는 ‘택시 플랫폼 상생발전’을 위한 국토교통부 실무회의를 이달 안에 출범할 예정이다. 여기에 카카오모빌리티도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선보일  '라이언택시'(가칭)의 모습이다  © 갓잇코리아
카카오모빌리티가 선보일 ‘라이언택시'(가칭)의 모습이다 © 갓잇코리아

댓글
자동등록방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