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더 빨라진' iOS13 출시...'다크모드·아케이드' 선보여

3

애플, iOS13 출시 "다크모드 지원, 속도 2배 빨라져"

 

iOS13, 시스템 최적화 통해 앱 속도최대 2배 빨라져

구독형 게임 ‘애플 아케이드’도 서비스 동시 시작…내 아이폰은 IOS 13 업데이트 될까?

 

[갓잇코리아 / 송성호 기자] 애플이 ‘다크모드’를 채택한 새로운 운영체제 iOS13을 20일 오전 2시에 배포했다. iOS 13 업데이트로 아이폰은 빨라지고, 똑똑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새로운 iOS13에는 ‘다크모드 기능’을 비롯해 스와이프 기능을 가진 퀵패스(QuickPath) 키보드, 알려지지 않은 발신자 수신 차단 기능 등이 포함되어 있다.

 

머신러닝을 통한 학습된 사진 속에서 베스트샷을 골라 라이브러리를 생성하는 사진 앱, 메시지가 오면 큰 소리로 읽어주는 새로운 시리를 경험할 수 있다. 또한, 구독형 서비스의 하나인 ‘애플 아케이드’도 도입된 것이 특징이다.

 

다크모드와 함께 애플 아케이드가 도입되었다 ⓒ 갓잇코리아
다크모드와 함께 애플 아케이드가 도입되었다 ⓒ 갓잇코리아

 


내 아이폰 ISO13 업데이트 가능한가 그리고 필수 체크사항


 

애플, iOS13 출시 "다크모드 지원, 속도 2배 빨라져"
애플, iOS13 출시 “다크모드 지원, 속도 2배 빨라져”

애플이 지난 6월 ‘세계 개발자 대회 2019′(WWDC 19)에서 공개한 베타버전이 수정·보완을 거쳐 19일(현지시간) 일반인들에게 공개됬다. 어떤 OS든 업데이트 전 백업과 저장공간 확보를 해야한다. 그리고 내 아이폰도 ISO 13으로 업데이트가 가능한지 등 몇 가지 체크해야 할 부분이 있다.

 

iOS 13 업데이트 지원 iOS 기기는 아이폰SE와 아이폰6s 이후에 출시된 모든 제품이 가능하며, 아이팟 터치의 경우에는 7세대만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물론, 이번에 출시되는 3종류의 아이폰 11 시리즈는 iOS 13이 탑재된 상태로 출시된다.

 

iOS13 업데이트 설치파일의 용량은 약 2기가바이트(GB) 내외다. 모델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다. 만약, 불가피하게 공간 확보가 힘들면 컴퓨터와 연결해 아이튠즈를 통해 업데이트도 가능하다. 스마트폰 또는 아이팟터치 7세대에서 업데이트 하기 위해서는 ‘설정-일반’에서 업데이트를 할 수 있다.

 

업데이트를 시도하기 전에는 일시적인 서버 과부하 또는 아이폰 저장 공간 부족으로 iOS 업데이트 실패에 따른 데이터 손실을 막기 위해 백업은 필수다. 데이터 백업 방법은 두가지로 아이폰에서 직접 아이클라우드를 통해 하거나 아이튠즈로 PC와 연결해 저장하는 방법이다.

 

애플 iOS13의 '다크모드' (애플 홈페이지 갈무리) © 갓잇코리아
애플 iOS13의 ‘다크모드’ (애플 홈페이지 갈무리) © 갓잇코리아

 


■ 아이폰 IOS 13 업데이트 뭐가 달라졌나


 

이번 iOS13에서 가장 눈에 띄는 기능은 ‘다크모드’다. 다크모드는 기본 배경화면부터 밝은 ‘흰색’이 아닌 ‘검은색’을 기반으로 하고, 시스템과 기본 앱 아이콘들도 어두운 색상 조합으로 새로 디자인 됐다. 다크모드는 기본적으로 일몰 시간이나 ‘설정’ 또는 ‘제어 센터’에서 켜고 끌 수도 있으며 홈 화면 하단 독 배경이 약간 어둡게 바뀐다.

 

애플은 iOS13에서 시스템 전반에 걸친 최적화도 진행했다. 애플에 따르면 애플리케이션(앱) 실행 속도는 최대 2배 빨라지고, 페이스(Face) ID 인식 속도도 약 30%까지 빨라졌다. iOS13부터는 앱스토어에서 제공되는 앱을 새로운 방식으로 패키징해, 다운로드 시 앱의 용량이 최대 50%까지 작아진다고 밝혔다.

 

아이폰과 에어팟의 연동부분에서도 달라진 점이 있다. 기존에는 한개의 아이폰은 한개의 에어팟만 연결가능했지만 iOS13으로 업데이트를 하면 두개의 에어팟을 동시에 연결할 수 있어 주변 사용자와 함께 음악 등을 공유할 수 있다. 사용법은 매우 간단하다. 첫 번째 에어팟을 페어링하고 이어 다른 에어팟 뚜껑을 열고 iOS 기기에 가까이하면 친숙한 페어링 화면이 나타난다. 이제 iOS 기기 블루투스 항목에는 두 대의 에어팟이 동시에 ‘연결됨’으로 표시된다.

 

또 이번 iOS13의 업데이트와 동시에 시작한 ‘애플 아케이드’ 서비스도 눈길을 끈다. 애플 아케이드는 월 6500원(부가세 포함)의 이용료를 지불하면 소닉 레이싱, 레고 브롤즈 등 100여가지의 신작 게임을 광고·추가 결제 없이 이용할 수 있는 구독형 게임 서비스다.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등 다양한 애플 기기에서도 다운로드받아 오프라인으로도 플레이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사진 △지도 △시리(Siri) △메시지 앱 등 기본 앱 내부의 카테고리를 재편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기도 했다.

 

다크모드와 함께 애플 아케이드가 도입되었다 ⓒ 갓잇코리아
다크모드와 함께 애플 아케이드가 도입되었다 ⓒ 갓잇코리아

 


댓글
자동등록방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