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 공방 벌이는 사이...中 TCL 'QLED TV' 상표등록 韓에서 먹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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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직원이 8K TV 제품들의 해상도 차이를 설명했다 ⓒ 갓잇코리아

 

특허청, 26일 ‘TCL QLED’ 상표등록 공고…국내판매 가능

삼성과는 동맹 관계…’反 QLED’ LG전자 대응에도 관심..삼성·LG 싸우는 사이 한국 시장 출사표

 

[갓잇코리아 / 송성호 기자] 중국의 최대 TV 제조사이자 세계 3위 TV 업체인 중국 TCL이 최근 한국에서 ‘TCL QLED’라는 상표권으로 등록을 마치고 국내에서 제품 판매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상표권 등록으로 국내에서도 TCL이 ‘TCL QLED TV’라는 상표로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은 셈이다.

 

8K TV 화질을 놓고 치열한 공방전 중인 삼성전자와 LG전자로서는 안방 시장에서 ‘QLED TV’를 들고 나타난 TCL의 도전까지 받게 됐다. TCL은 지난 2분기 북미 TV 시장에서 판매량 기준 2위, 전세계 기준으로 삼성전자와 LG전자에 이은 3위 제조사다. 65인치 4K UHD 제품 기준으로 국내 업체들보다 최대 50만원 이상 저렴한 가격이 최대 장점으로 꼽힌다.

 

특히, 현재 국내에서 LG전자가 삼성전자에서 판매 중인 TV에 ‘QLED’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게 ‘허위광고’에 해당된다고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하는 등 마찰이 계속되는 가운데 세계 3위 기업인 TCL까지 한국에서 QLED TV를 판매할 채비를 마치면서 업계가 모두 주목하고 있는 상황이다. 삼성전자 입장에서는 QLED 진영을 늘렸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특허청은 전날 TCL 본사가 출원한 ‘TCL QLED’ 상표권 출원에 대한 등록 공고를 냈다. 중국 기업 TCL이 한국에서 ‘TCL QLED’라는 상표를 법적인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된 것이다. 현행법상 상표권 등록은 신청자가 특허청에 상표등록 출원을 내고 이에 대한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결정된다.

 

업계에서는 현재 흐름대로면 TCL이 조만간 국내에서 QLED TV를 공식 판매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다. TCL TV는 이미 코스트코 등 일부 유통채널을 통해 간간히 한국에서 판매된 적은 있으나 본사 차원의 공식 판매는 아니고 ‘이벤트’ 성격으로 진행됐다.

 

LG전자 직원이 8K TV 제품들의 해상도 차이를 설명했다 ⓒ 갓잇코리아
LG전자 직원이 8K TV 제품들의 해상도 차이를 설명했다 ⓒ 갓잇코리아

TCL이 한국에서 QLED TV를 본격적으로 판매할 경우, LG전자가 어떤 행동을 취할지에 대해서도 이목이 쏠릴 것으로 예상된다. LG전자는 앞서 지난 19일 “삼성전자의 QLED TV는 백라이트를 사용하는 LCD TV임에도 불구하고 광고에서 자발광 기술이 적용된 것처럼 표기해 소비자를 오인케 한다”면서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서를 제출한 상태다.

 

업계에 따르면 TCL이 내놓은 QLED TV도 삼성전자와 마찬가지로 백라이트와 패널 사이트 색재현율을 높여주는 퀀텀닷 시트를 덧댄 LCD TV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만약 LG전자의 주장대로면 TCL도 정확한 의미의 퀀텀닷 자발광 QLED(Quantum dot Light Emitting Diode) 기술이 적용돼 있지 않아 공정위에 제소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전자업계 한 관계자는 “세계 1~2위 기업인 삼성과 LG가 안마당에서 치고받는 사이 중국 TCL이 빈틈을 노려 진입할 채비를 마쳤다”면서 “레드오션으로 불리는 TV 시장에서 TCL도 북미와 유럽을 거점으로 삼은 뒤 삼성과 LG의 안방인 한국 시장 진출까지 본격화하는 셈”이라고 말했다.

 

특허청이 지난 26일 공개한 TCL의 'TCL QLED' 상표등록 공고문(특허청 제공) © 갓잇코리아
특허청이 지난 26일 공개한 TCL의 ‘TCL QLED’ 상표등록 공고문(특허청 제공) © 갓잇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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