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잇] 코로나19로 급부상한 클라우드! 2021년에는 경쟁 더 심화될 듯

6

코로나19로 재택근무가 본격화되면서 클라우드 급부상
2021년 클라우드 시장 경쟁 심화될 듯

 

[갓잇코리아 / 이동규 기자] IT 분야가 가장 주목을 받는 건 매년 새로운 기술 등장과 다양한 기술 조합 및 활용을 통한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 등이 있지만, 최근 관련 분야에서 가장 핫한 이슈 가운데 하나는 단연 클라우드다. 그렇다면 클라우드가 최근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실 클라우드의 기본 개념은 데이터를 인터넷과 연결된 중앙컴퓨터(서버)에 저장해서 인터넷에 접속하기만 하면 어디서든 연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시 말해서, 클라우드는 세 가지 측면에서 폭발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참고로 클라우드는 영어 ‘Cloud’에서 유래한 것으로 컴퓨터 파일을 저장할 때 인터넷을 통해 중앙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는데 이 공간을 클라우드라고 한다.

 

최근 개인이나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의 부족을 해결하는 동시에 부담없는 가격으로 정기적인 이용이 가능한 동시에, 중앙컴퓨터를 대여해주는 기업 입장에서도 많은 고객을 유치하면서 정기적으로 꾸준한 수입을 증대시킬 수 있어 클라우드를 활용하는 업체가 늘고 있다.

 

 

다음으로 클라우드는 앞서 언급됐듯이 시공간의 제약없이 자유롭게 서버 컴퓨터에 저장된 데이터를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편리성 측면에서 또 다른 장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클라우드는 저장되는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보안 인증된 서버에 개별 데이터를 대상으로 암호화를 자체 적용하여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다.

 

여기에 최근에 이러한 클라우드의 장점을 이용한 다양한 플랫폼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 배경엔 최근 유행중인 코로나의 영향이 크다. 다양한 기업들은 클라우드 컴퓨팅의 기본 개념을 이용하여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기 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하는 추세로 이미 많은 기업에서 채택,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인 SaaS(Software as a Service) 방식도 클라우드 컴퓨팅이 실현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의 장점은 중앙 컴퓨터에 안전하게 저장된 데이터를 자유롭게 활용해서 데이터 기반 새로운 플랫폼에 활용이 가능하며, 유지비용도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가 본격화됨에 따라 게임 등 다양한 서비스도 속속 출시되고 있는 상황.

 

2021년에는 더 많은 업체가 다양한 플랫폼으로 경쟁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클라우드 서비스가 어떻게 변화하고 우리 실생활에 적용될지도 관심있게 지켜보면 좋을 것으로 보인다.

 

[금주 핫이슈]코로나19로 급부상한 클라우드! 2021년에는 경쟁 더 심화될 듯
[금주 핫이슈]코로나19로 급부상한 클라우드! 2021년에는 경쟁 더 심화될 듯

댓글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