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잇+]'코로나 19' 영향 반도체 시장 최대 15% 감소 전망

5

맥킨지 “올해 코로나 19로 반도체 시장 최대 15% 감소” 전망
트렌드포스 “코로나 바이러스 2분기에 TV 수요 자체에 영향 미칠 것” 전년比 8.2% 감소

 

[갓잇코리아 / 송성호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올해 글로벌 반도체 시장 뿐만아니라 TV패널 시장도 크게 고꾸라질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이 잇따라 쏟아지고 있다. 먼저 반도체 수요가 크게 감소할 것이라 예상된다.

 

스마트폰, 자동차, PC 등 반도체가 사용되는 주요 응용처의 수요가 급감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최소 한자리 수에서 최대 10% 이상 매출이 감소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반도체와 TV패널 수요가 크게 감소하게 되면 한국 기업도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매출 기준 점유율 20% 중반대로 미국에 이어 2위를 기록할 만큼 중요한 자리에 있기 떄문이다. 글로벌 시장 전망에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국내 기업들의 주가가 출렁이는 것도 이같은 이유에서다.

 

 


■ 코로나19 영향으로 “2분기 TV용 패널 출하량 전년比 7.1% 감소”


 

올해 2분기 TV용 패널 출하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7.1%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TV를 비롯한 가전제품 시장 수요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시장조사기관 트렌드포스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2020년 2분기 TV용 패널 출하량이 6575만 장으로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7.1%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른 시장조사업체 옴디아 또한 최근 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에 따라 TV와 스마트폰등의 수요가 줄어 디스플레이 시장이 역성장 할 것이란 전망을 내놓은바 있다. 특히 TV용 액정표시장치(LCD) 패널 출하량은 9.5%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트렌드포스는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가 올해 이후 LCD 생산을 중단 또는 축소함에 따라 중국 패널 제조사들이 시장점유율을 늘리고자 할 것이기 때문에 출하량이 급감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도 속속 나오고 있다. 이어 국내 제조사들이 LCD 생산 축소를 당초 일정보다 앞당겨 2분기부터 시작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 맥킨지 “올해 코로나19로 반도체 시장 최대 15% 감소” 전망


 

18일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컨설팅 업체인 맥킨지앤드컴퍼니(McKinsey & Company)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2020년 세계 반도체 시장이 최소 5%에서 최대 15% 감소할 것”이라고 밝

 

보고서에 따르면 오토모티브 반도체 분야가 전년 대비 매출이 최소 10%에서 최대 27% 감소해 가장 크게 역성장할 것으로 나타났다. 410억달러였던 시장 규모가 최악의 경우 300억달러까지 주저앉을 것이란 얘기다. 맥킨지는 스마트폰으로 대표되는 무선통신 반도체 시장도 최대 26% 감소해 올해 매출이 최저 930억달러에 그칠 수 있다고 예상했다.

 

글로벌 PC 시장도 공장 가동 중단 등으로 반도체 수요가 감소하며 올해 매출이 3~9%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올해 반도체 시장에 대한 ‘비관론’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주요 시장조사업체들도 올해 시장 축소에 대한 보고서를 쏟아내는 상황이다. IC인사이츠는 이달 발간한 보고서를 통해 2020년 세계 반도체 시장 규모가 3458억달러로 전년 대비 4% 감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 경제의 ‘선봉장’과 같은 반도체 시장에 대한 이같은 어두운 전망은 국내 기업들의 실적과 수출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된다. 보스턴컨설팅그룹(BCG)에 따르면 한국은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매출 기준 점유율 24%로 미국(48%)에 이은 2위다.

 

매출액 기준 세계 2위 반도체 기업인 삼성전자도 1분기엔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9%, 2.7% 증가하며 ‘선방’했다. 하지만 코로나19 글로벌 영향이 본격화된 2분기엔 실적 부진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