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데스크톱 어떤 앱이 좋을까? 팁뷰어 VS 크롬 원격데스크톱 VS 윈도우 원격

2

원격데스크톱 어떤 앱이 좋을까? 팁뷰어 VS 크롬원격데스크톱 VS 리모트뷰

심플한 원격제어프로그램 ‘크롬 원격 데스크톱’
원격 제어의 대표주자, 팀뷰어 · 윈도우 기본탑재 원격 데스크톱

 

[갓잇코리아 / 송성호 기자] 금방 종식될 것으로 에상되었던 코로나 19가 시작된지 벌써 1년이 흘렀다. 코로나 이후 우리의 사회생활 패턴은 상당한 변화를 맞이했다. 많은 회사가 재택근무가 생활화되었고 언택트(Untact) 방식으로 생활자체가 변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동안 꿈의 제도 중 하나였던 재택근무도 하루이틀 늘어나다보니 불편한점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출퇴근을 안해도 되는 편리함은 얻었으나 매일 업무에 사용하던 자료나 PC가 없다보니 번거로운 상황이 계속해서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었을 것이다.

 

이를 쉽게 해결해줄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원격제어 프로그램이다. 원격(遠隔), 한자 그대로의 뜻을 풀어보면 멀리 떨어져 있다는 의미다. 즉 멀리서도 내가 사무실에 있는 것과 같이 PC를 구동할 수 있다.

 

원격 프로그램도 다양해졌는데 가장 보편적이고 편리하게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바로 ‘팀퓨어(TeamViewer)’와 ‘크롬 원격 데스크톱(Chrome) 원격 데스크톱’이다. 최근에는 ‘윈도우에 내장된 원격데스크톱’이나 ‘리모트뷰’와 같은 프로그램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과연 해당 프로그램들은 어떻게 다른지 간단하게 비교해보자.

 

원격데스크톱 어떤 앱이 좋을까? 팁뷰어 VS 크롬원격데스크톱 VS 리모트뷰
원격데스크톱 어떤 앱이 좋을까? 팁뷰어 VS 크롬원격데스크톱 VS 리모트뷰

 

 


■ 시작하기전에 원격제어가 왜 필요할까?


 

본격적인 언택트(Untact) 시대로의 전환! 일상이 변화하고 있다
본격적인 언택트(Untact) 시대로의 전환! 일상이 변화하고 있다

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일상의 많은 부분이 영향을 받고 있다. 학생들은 개학이 연일 연기되면서 1년이 지나도록 학우를 못만나는 황당한 경험을 하고 있기도 하며, 사람의 대면이 많은 서비스 업종의 경우 잠시 문을 닫는 곳까지 생겨나고 있다.

 

여러 여건상 집에 있는 개인 PC가 아닌 사무실에 있는 PC를 반드시 써야 하는 경우도 있고, 업무용 PC에서 미처 챙겨오지 못한 데이터가 필요할 때도 생긴다. 이럴 때 원격 제어 기능을 이용하면 마치 사무실에 앉아있는 것처럼 업무용 PC를 집에서 접속해 사용할 수 있다.

 

특별히 필요한 기능이라 생각하지 않더라도 사용해보면 상당히 유용한 프로그램임에는 틀림없다. 스마트시대에는 PC가없는 외부에서 스마트폰으로 접속할 수 있어서 게임을 켜놓는다거나 스마트하게 활용할 수 있다.

 

 


■ 원격 제어 앱, 어떤 것이 있을까?


 

 


원격 제어의 대표주자, 팀뷰어


 

원격 제어를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바로 팀뷰어(Teamviewer)이다. 원격제어와 데스크톱 공유, 파일 전송, 가상회의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방법도 간단하다.

 

원격제어의 대상이 될 PC 또는 스마트폰에 팀뷰어를 설치 및 실행하면 원격제어 ID와 비밀번호가 생성되는데, 이를 원격제어의 주체가 될 PC 또는 스마트폰에 입력하면 곧바로 원격제어가 시작된다. 심지어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는 PC에 연결할 경우, 화면 전환을 통해 듀얼 모니터에 담긴 내용을 확인할 수도 있다.

 

단점도 분명 존재한다. 직접 사용해본결과 프로그램이 무거운편이기 때문에 실행프로그램이 많은 경우 연결이 어려운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또한, 조금 사용하다보면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해 무료프로그램이었던 팀뷰어가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했다며 이용 제한을 당했다며 접속이 끊기는 경우가 발생한다.

 

팀뷰어(TeamViewer) 앱을 활용하면 스마트폰으로 PC에 연결할 수 있다!
팀뷰어(TeamViewer) 앱을 활용하면 스마트폰으로 PC에 연결할 수 있다!

 

 


윈도우 기본 탑재, 마이크로소프트 원격 데스크톱


 

 

 

윈도우 운영체제에는 원격 데스크톱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원격으로 멀리 있는 나의PC를 조절할 수 있다. 윈도우 보조프로그램 항목을 보면 원격 데스크톱 연결 항목이 나타난다. 이 기능을 이용해서 원격으로 다른 곳에 있는 PC를 컨트롤할 수 있다. 다만, 원결데스크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원격데스크톱 설정에서 [이 컴퓨터에 대한 원격 연결 허용]을 체크해 주어야 한다.

 

스마트폰에서 데스크톱 PC로도 연결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앱을 설치해야 한다. 현재는 안드로이드와 iOS 모두 지원하고 있으며, 설치 후 앱에서 연결할 PC의 이름을 입력 후 PC의 로그인 암호를 추가 입력해서 접속할 수 있다. 단, 여전히 모바일 앱이 한글을 지원하지 않는 점은 다소 아쉽다.

 

 

 


구글 계정으로 연동하는 크롬 원격 데스크톱


 


구글이 만든 원격 제어 프로그램인 크롬 원격 데스크톱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PC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크롬 브라우저가 필요하다. 구글 원격데스크톱은 기본적으로 조금 가벼운 느낌이 강했다. 다만 기본적인 기능은 팀뷰어와 같은 프로그램보다는 많이 빠진 모습이었다.

 

사용방법도 쉽다. 원격제어의 대상이 될 PC에서 크롬 브라우저를 실행하고, 크롬 원격 데스크톱 웹 페이지(remotedesktop.google.com/access)를 연 다음 웹 페이지의 안내에 따라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 및 실행하면 된다. 이어 원격제어에 사용할 PIN 번호 6자리를 입력하고, 스마트폰 앱을 새로고침해 PIN 번호를 입력하면 원격제어가 시작된다.


 

원격데스크톱 어떤 앱이 좋을까? 팁뷰어 VS 크롬원격데스크톱 VS 리모트뷰
다양한 원격대스크톱 프로그랩! 여러분의 선택은?

 

 



댓글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