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변한 IT산업! 2021년에는어떻게 변할까

4

코로나19로인해 일상행활이 변화하고 있다

[갓잇코리아 / 이동규 기자]사실 현재 전 세계 어디라도 코로나의 영향에서 자유로운 곳은 없다. 그리고 그 코로나로 인해 현재 우리 모두의 삶은 갑작스런 변화를 강요받아오고 있다. 갑작스레 발원해 전세계로 퍼지는 바람에 기존의 체계를 교란하고 글로벌 경제를 마비시키며 세계를 혼란과 공포로 몰아넣고 있는 것이다.

 

코로나가 많은 산업을 마비시켰지만 오직 한 분야만이 유일하게 코로나의 무서운 파괴력을 피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그 분야는 바로 IT이다. 모든 IT 분야가 해당되지는 않겠지만 특히 비대면과 관련된 산업은 크게 성장했다,

 

IT분야는 2021년 더욱 빠르게 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비대면 플랫폼이 보다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큰 변화가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 2021년 빠르게 변화하는 IT산업 트렌드를 간단히 살펴보자.

 

 


■ 코로나19로 빠르게 성장한 비대면 플랫폼의 부상


 

코로나19로 빠르게 성장한 비대면 플랫폼의 부상
코로나19로 빠르게 성장한 비대면 플랫폼의 부상

코로나로 인해 강화된 비대면 플랫폼의 부상으로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수요로 인해 보안상의 문제와 우려가 생겨나고 있다. 기존 보안 시스템 아래에 온라인과 결합하여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의 경우, 기존 사용 IP를 원거리 추적으로부터 따돌리기 위해 가상으로 사용하는 개인 단위의 네트워크인 VPN(Virtual Private Network, 가상사설망)을 이용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네트워크의 범위를 확장해 보안 검사를 시행하면서 이를 주기적으로 시행하면 주기적으로 보안 모니터링을 할 수 다. 또한, 보안 범위 자체를 넓히는 효과를 가져와 보안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

 

온라인 회의/미팅 플랫폼 Zoom / 사진제공 -Zoom
온라인 회의/미팅 플랫폼 Zoom / 사진제공 -Zoom

 


■ 클라우드 급부상! 의존도 심화될 가능성도 존재


 

클라우드가 급부상 하고 있다!
클라우드가 급부상 하고 있다!

클라우드 급부상도 눈여겨 볼만하다. 최근 대다수 IT업계가 재택근무를 실시하는 등 상당 수 업부가 비대면으로 전환되면서 회사에 있는 자료도 집에서 활용하는 경우가 다수 생겨났다. 이를 해결할 방법이 바로 클라우드이다.

 

많은 자료를 온라인으로 활용하다보니 보안고려한 대용량 저장소가 필요해졌는데 이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플랫폼이 바로 클라우드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보안성까지 높아 해킹에 대해 보호할 수 있다. 문서 각각에도 개별 암호화가 가능해 대량의 데이터를 온라인에 저장해도 보안에 대한 걱정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있다.

 

코로나 이후에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비대면 업무가 가능한 형태로 진행될 여지가 충분하기에 클라우드의 쓰임은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뿐만아니라 게임 등 다수의 IT 산업에도 클라우드가 활용되고 있어 앞으로 더욱 관심있게 지켜볼 플랫폼이 바로 ‘클라우드’이다.

 

 


■ 비대면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자동화!


 

TVN 드라마 스타트업 캡쳐 / KT AIR로봇
TVN 드라마 스타트업 캡쳐 / KT AIR로봇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자동화가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 일상에서는 이미 식당을 가더라도 점원이 아닌 키오스크가 대신 주문을 접수하여 신속, 정확하게 기존 인력을 대체하고 있다.

 

갑작스런 코로나19의 발발로 인해 대처가 미흡했던 제조업은 비대면에 적합하면서도 인력을 최소화해 공정상 지출을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공장 자동화로의 가속화가 전 산업군에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TVN 드라마 스타트업 캡쳐 / KT AIR로봇
TVN 드라마 스타트업 캡쳐 / KT AIR로봇
택배도 무인 드론이 배송하는 시대가 도래할까?
택배도 무인 드론이 배송하는 시대가 도래할까?

 

 



댓글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