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틀 연속 11% 폭락... 다시 반등 비트코인 향방은?

2

비트코인 변동성 하루 800만 원에 달해…테슬라도 비트코인과 같이 움직여
계속되는 버블 경고에 비트코인 -11%, 테슬라 장중 한때 600달러 대로 급락

 

[갓잇코리아 / 송성호 기자] 최근 비트코인 급상승에 따라 암호화폐 애호가인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물론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등 유명 인사들이 비트코인 과열에 대한 주의를 당부하고 있는 가운데 비트코인은 이틀 연속 폭락했다.

 

국내 거래에서 하루 사이 비트코인 가격이 1천만 원 가까이 내리는 등 변동성이 커지고 있는 모양새다. 유동성이 넘치는 데다 초저금리 환경까지 맞물려 주식을 넘어 가상화폐에 투자하려는 이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가상화폐거래소 업비트에서는 23일 기준 비트코인 가격은 고가 6천176만원에서 한때 5천 2백만 원까지 떨어졌으나 낙폭을 줄여 5천 410만원 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차이는 800만 원에 달한다.

 

비트코인은 장중 한때 5천2백만원 선까지 폭락했다 - 업비트 제공
비트코인은 장중 한때 5천2백만원 선까지 폭락했다 – 업비트 제공
테슬라는 지난달 26일 883달러를 기록한 후 30%가량 하락했다 - 야후파이넨스 제공
테슬라는 지난달 26일 883달러를 기록한 후 30%가량 하락했다 – 야후파이넨스 제공

국내에서도 비트코인 투기에 대한 경고를 계속해서 울리고 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전날 국회 업무 보고에서 “여러 가지 기준이나 판단의 척도로 볼 때 지금의 (비트코인) 가격은 이상 급등 아닌가 싶다”며 “비트코인 가격이 왜 이렇게 높은지를 이해하기 어려울 정도”라고 말했다.

 

비트코인이 하락하자 테슬라도 같이 움직였다.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 주가가 장중 600달러대까지 떨어진 후 다시 보합권을 회복했다. 이는 지난달 26일 883달러를 기록한 후 30%가량 하락한 것이다.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의 발언으로 비트코인이 급상승했으나 테슬라가 비트코인이 급락함에 따라 같이 움직이는 모양새를 보이면서 투자자들의 심리도 불안해질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

한편, 미국 경제 매체는 이틀 연속 폭락한 것은 비트코인 랠리에 동참하기 위해 빚을 내 비트코인에 투자한 투자자들의 자금 상환 압박 때문이라고 23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CNBC는 월가 최고 투자은행인 골드만삭스의 보고서를 인용, 이같이 전했다.

 

여기에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의 발언도 하락에 일정 부분 기여했다. 옐런 장관은 지난 22일(현지 시간) 뉴욕타임스가 온라인으로 주최한 ‘딜북 컨퍼런스’에서 “비트코인이 거래를 위한 메커니즘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직격탄을 날렸다. 옐런 장관은 “비트코인은 투기성이 강한 자산이고, 매우 불안정할 수 있다는 점을 사람들이 알아야 한다”며 “나는 투자자들이 겪을 수 있는 잠재적 손실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 재무장관 재닛 옐런 - 로이터 연합뉴스 제공
미국 재무장관 재닛 옐런 – 로이터 연합뉴스 제공

한편, 국내에서는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이 다음 달 25일부터 시행되는 개정 특정금융정보법을 기반으로 ‘자금세탁 관련’ 단서를 달아 직접 감독을 시작한다. 앞으로 빗썸, 업비트, 코인원 등 가상자산사업자(암호화폐거래소)들은 암호화폐 거래자 신원을 확인해야 하고, 의심 거래나 1천만원 이상의 고액현금거래가 있을 땐 보고해야 한다.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내년부터 250만 원이 넘는 수익이 날 경우 20%의 세금을 내야 하는데, 이는 가상화폐가 금융자산으로 인정받지 못하기 때문으로 주식 양도에 등에 비해 중과세된다. 예컨대 내년에 비트코인으로 1천만원 차익을 본 사람은 수익에서 250만원을 뺀 나머지 750만원의 20%인 150만원을 세금으로 납부해야 하는 셈이다.

 

비트코인으로 유동성이 몰리고 있는 가운데 과연 계속해서 가격이 상승곡선을 탈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한편, 비트코인은 연초대비 60%, 전년 동기 대비로는 360% 상승한 상태이다.

 


 

 



댓글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