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합리적인 가격에 성능까지 다잡은 6세대 V낸드 'NVMe SSD 980'

2

6세대 V낸드 탑재…전작 대비 6배 빨라! 전력효율도 56% 향상

삼성전자 NVMe SSD 980출시, 성능과 경제성 모두 만족
6세대 V낸드 탑재…전작 대비 6배 빨라! 전력효율도 56% 향상

 

[갓잇코리아 / 송성호 기자] 삼성전자는 10일 최신 6세대 V낸드가 탑재된 고성능 SSD ‘NVMe SSD 980’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EVO도 PRO도 표기되지 않은 디램리스 제품이다. 삼성전자는 디램리스 제품이 갖는 패널티를 기술로 최적화해 성능을 유지시켰다.

 

디램리스(DRAM Less)란 SSD에 DRAM 캐시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DRAM캐시가 SSD에 없을 경우 메인 메모리인 컴퓨터의 DRAM과 SSD의 느린 NAND 플래시 메모리간의 속도 차이로 인한 병목 현상, 속도 저하등이 일어나곤 했는데 삼성전자는 이를 HYB 기술로 해결했다.

 

최신 6세대 V낸드가 탑재된 NVMe SSD 980은 최대 3,500MB/s, 3,000MB/s의 연속 읽기ㆍ쓰기 속도와 500K IOPS, 480K IOPS의 임의 읽기ㆍ쓰기 성능을 제공한다. 특히, NVMe SSD 980은 컨트롤러 및 펌웨어 기술 최적화로 SSD 내부에 탑재되는 D램 없이 PC에 탑재된 D램과 직접 연결하는 HMB(Host Memory Buffer)기술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SSD 내부 D램을 제거해 비용은 줄이고 성능은 그대로 유지시켰다.

 

SSD 내부에 탑재되는 D램 없이 PC에 탑재된 D램과 직접 연결하는 HMB(Host Memory Buffer)기술을 적용
SSD 내부에 탑재되는 D램 없이 PC에 탑재된 D램과 직접 연결하는 HMB(Host Memory Buffer)기술을 적용

합리적인 가격의 NVMe SSD 980은 기존 SATA SSD 대비 최대 6배의 연속읽기 속도를 구현할 수 있어 일반 PC 사용자는 물론, 최근 증가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 및 홈게임 유저 등 다양한 소비자층에게 매력적인 제품일 것으로 예상된다.

 

‘NVMe SSD 980’은 ‘과열 방지 기능(Dynamic Thermal Guard)’, 니켈 코팅된 컨트롤러, 제품 후면의 ‘열 분산 시트’ 등 하이엔드급 제품과 동일한 열 제어 기술이 적용되어 사용자들이 장시간 최상의 성능을 체감할 수 있다.

 

하이엔드급 제품과 동일한 열 제어 기술이 적용되었다
하이엔드급 제품과 동일한 열 제어 기술이 적용되었다

최근 시장에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그 이상의 성능과 내구성을 가진 제품이 속속 출시됨에 따라 삼성전자도 디램리스 제품을 공식적으로 라인업에 추가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소비자 입장에서도 고용량의 SSD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짐에 따라 제품 가격이 비교적 낮고 성능이 높은 최적화된 디램리스 SSD가 인기를 끌고 있어 삼성전자의 NVMe SSD 980 출시도 관심이 집중된다.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브랜드 제품 마케팅팀 이규영 상무는 “삼성전자는 수년간 SSD 업계 1위 기업으로서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SSD 기술 리더십을 이끌어왔다”며 “성능과 경제성을 모두 갖춘 이번 신제품을 통해 소비자들의 고성능 스토리지 사용 접근성을 높이고, NVMe SSD 대중화를 이끌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디램리스로 합리적인 가격에 성능까지잡은 'NVMe SSD 980'
디램리스로 합리적인 가격에 성능까지잡은 ‘NVMe SSD 980’

 

 



댓글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