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의 계획 한순간에 물거품! 이더리움 채굴 제한기능 실수로 해제

3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채굴 제한 기능 ‘실수’로 해제
9일 배포된 엔비디아의 ‘470.05 베타 드라이버’에 기능 해제 코드 포함

 

엔비디아는 새로운 RTX3060그래픽 카드에 채굴 제한을 거는 장치를 걸었다. 엔비디아는 지난 2월 공식 블로그를 통해 새로운 그래픽카드 ‘RTX 3060’에 이더리움의 채굴 알고리즘을 감지하면 채굴 성능을 50% 이하까지 낮추는 성능 제한 기능을 적용할 것이라고 공지했다.

 

최근 대다수의 그래픽카드가 출시와 동시에 채굴장으로 끌려가는(?) 신세가 되는 상황에서 일반 게이머들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이다. 즉 게임용 그래픽카드가 채굴용으로 쓰이지 못하게 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일명 채굴락이 엔비디아 직원의 실수로 너무나도 허무하게 풀려버렸다.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채굴 제한 기능 '실수'로 해제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채굴 제한 기능 ‘실수’로 해제
RTX 3060에는 이더리움 채굴락이 적용되었다
RTX 3060에는 이더리움 채굴락이 적용되었다

해외 IT 미디어 더버지(The Verge)는 16일(미국시간)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에 적용한 이더리움 채굴 성능 제한 기능이 해제된 것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해외 IT 미디어는 새 드라이버를 이용해 이더리움을 채굴할 경우 41MH/s 이상을 기록했다고 전했다. 잠금 기능이 있는 드라이버에서는 21.7MH/s였던 바 있다.

 

엔비디아는 공식 입장 발표를 통해 “내부 개발자를 위한 베타 드라이버를 배포하는 과정에서 이더리움 채굴 성능 제한을 해제하는 코드가 실수로 포함됐다”고 밝혔다. 정식 드라이버에서는 이더리움 채굴 성능 제한 기능을 해제할 수 없도록 할 방침이지만 쉽지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채굴 성능 제한 해제코드가 적용된 베타 버전 드라이버가 온라인에 풀리면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엔비디아의 계획은 실패로 돌아갈 가능성이 커졌다. 한편, 지포스 RTX 3060은 초기 채굴 제한 기능에도 불구하고 출시 즉시 매진되었다. 현재 RTX3060 가격도 70만원을 넘어서고 있다. 암호화폐의 가치가 떨어지지 않는 이상 그래픽카드 품귀 현상은 당분간 해소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슈잇] 엔비디아 RTX3060 이더리움 채굴 제한 기능 '실수'로 해제
[이슈잇] 엔비디아 RTX3060 이더리움 채굴 제한 기능 ‘실수’로 해제


댓글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