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감자' 가상화폐 최근 논란 관련 A to Z 총 정리 #지금도 투자가능한가

1

 

[갓잇코리아 / 이동규 기자] 첫 등장부터 예사롭지 않은 관심과 논란의 중심에 섰던 가상화폐. 가상화폐가 등장한지 한참 지났지만 아직 정리되지 않은 가상화폐에 대한 허와 실은 물론, 최근까지 이어졌던 고공행진과 폭락에 대한 이슈 등을 정리해봤다.

 


1. 가상화폐, ‘화폐’로 사용 가능할까?!


 

가상화폐, '화폐'로 사용 가능할까?!
가상화폐, ‘화폐’로 사용 가능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현재 가상화폐는 화폐가 될 수는 없다. 현재 가상화폐 대장격인 비트코인만 보더라도 1비트코인당 액면가치가 1일 오전 기준 7000만원에 육박해 있는 현실이다. 일반적으로 현재 시중에 사용되는 화폐를 보더라도 알 수 있듯 화폐는 통용성을 고려한 보편적 단위를 고려해야 하는데 가상화폐는 그 부분에 있어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화폐는 기본적으로 유동성을 가져야 하는데, 비트코인은 전체 채굴되는 코인 수가 한정적이다. 때에 따라 화폐 공급을 늘릴때도 있고 줄여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현재 가상화폐는 전체 채굴 가능한 코인수가 제한적이기에 근본적으로 화폐가 될 수 없는 것이다.

 

가상화폐 고공행진 이유는 ⓒ 서울경제 출처
가상화폐 고공행진 이유는 ⓒ 서울경제 출처

또한 이 부분과 맥을 같이 하는 점에서 화폐는 기본적으로 중앙은행 중심 발행이 우선시되는데 화폐 공급을 담당할 중추적 역할을 정부가 아닌 민간 주도로 이뤄지고 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는 것을 꼽을 수 있다. 물론 이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비트코인이 처음 등장했을때 기존 화폐가 중앙으로부터 통제받는 체계에서 벗어나 민간 주도로 화폐를 통용해야 한다는 것에서 이작되었으나 한계가 분명한 것은 틀림없다.

 

현재 가상화폐는 ‘디지털 금’이라고 할만큼 금과 같은 기존 실물 자산을 대신하는 성격을 띄고 있다. 실제 가상화폐 가치가 올라가면서 그에 비견되는만큼 금의 가치가 폭락하는 등 가상화폐는 기존 실물 자산을 대체하지만 우리는 금을 화폐라기보다 자산으로 분류한다는 측면에서 동일한 접근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2. 가상화폐 거래소, 모두 폐쇄될 수 있다는 금융위원장의 발언, 진실은?!


 

은성수 금융위원장 - 금융위 제공
은성수 금융위원장 – 금융위 제공

최근 은성수 금융위원장의 발언이 논란이 됐다. 은 위원장은 최근 2030세대의 비트코인을 중심으로 한 암호화폐 투자 열풍을 꼬집으며, 시중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 가능성을 거론한 바 있다. 실제 정부는 최근 발표를 통해 암호화폐를 제도권 하에 둠으로써 투자자들을 보호하고, 규모가 커진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그에 대한 계획에서 중요한 부분은 크게 2가지다. 먼저 규모가 커진 투자자들을 보호, 감독하는 동시에 세수를 확보할 수 있는 재원으로 삼을 수 있다는 점과 정부 인가를 받은 소수의 거래소를 중심으로 정리함으로써 암호화폐에 대한 정부 차원 통제가 가능하도록 하는 동시에 투명성을 확보한다는 점에 있다.

 

 


3. 가상화폐 가치 고공행진 견인, 이유는?!


 

가상화폐가 가진 특유의 성격들으로 인해 치명적 리스크가 존재함에도 가능성을 인정받아왔다
가상화폐가 가진 특유의 성격들으로 인해 치명적 리스크가 존재함에도 가능성을 인정받아왔다

가상화폐 가치는 논란이 많지만 근본적으로 무성한 논란만이 존재해왔다는 부분이 우선적으로 고공행진을 견인한 요인으로 꼽을 수 있을 것 같다. 불확실성, 거품 등 암호화폐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와 그와 반대로 가상화폐가 가진 최초의 온라인 상 화폐로 일부 플랫폼 등을 중심으로 온오프라인에서 활용되는 플랫폼이 증가하고 있는 부분, 디지털 금이라고 불릴만큼 기존 실물 자산을 대체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인정받은 자체적으로 가상화폐가 가진 특유의 성격들으로 인해 치명적 리스크가 존재함에도 가능성을 인정받아 왔기때문이다.

 

이미 온라인 중심의 플랫폼과 생활상으로 변화하고 있는 현실에서 암호화폐가 상징성을 고려할 때도 상당한 마중물 역할을 해온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암호화폐가 등장하며 중국과 유럽, 미국, 심지어 최근엔 우리나라까지 디지털 화폐에 대한 본격적인 현실화에 다가가고 있는 것이 사실이기에 이 부분에 있어서도 온라인 화폐에 대한 가능성을 인정받아온 암호화폐가 온라인상 화폐 첫 주자로써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준 결과로 이해할 수 있다.

 

 


4. 가상화폐 투자에 대한 올바른 시각은?!


 

현재 수 많은 논란에 있는 가상화폐에 대한 균형잡힌 시각이 필요하다
현재 수 많은 논란에 있는 가상화폐에 대한 균형잡힌 시각이 필요하다

현재 수많은 논란에 있는 가상화폐에 대한 균형잡힌 시각이 필요하다. 앞서 언급했듯 허와 실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그에 앞서 먼저 최근의 가상화폐를 주도하는 2030세대가 처한 상황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전 세대와 달리 현재 2030 세대가 처한 현실을 생각해보자.

 

현재 2030세대는 현실적으로 앞으로를 생각했을때 스스로 집을 사고 결혼을 하기 어려운 현실을 맞이하고 있다. 게다가 예전 재테크 수단으로 많이 이용된 예적금은 금리가 턱없이 낮아 현실적으로 접근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로 인해 나날이 고공행진을 거듭해온 가상화폐를 통해 다른 사람들이 거액을 벌었다는 소문이 퍼지고, 주변에서 너나할 것 없이 빠져드니 불가피하게 시작할 수밖에 없다고 느끼는 것이다.

 

하지만 여기에 앞서 가상화폐가 가진 허구도 알아야 한다. 최근 많은 매체를 통해서도 언급되어 왔지만, 돈이 모여드는 곳에는 욕심도 모여드는 법이다 보니 사람들의 마음을 이용해 단기간 투기를 통해 풍선 부풀듯 관심을 모아 사람들의 투자를 통해 규모를 키운후 가치가 올라간 코인을 단기간 팔아치워 이윤을 챙기는 소위 ‘작전’도 횡행하고 있어 주의가 절실하다.

 

코인을 투자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코인이 가지는 성질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이 우선시되는 것이 필요하다. 앞서 언급했던 코인의 특성과 코인별로 갖는 특징을 잘 고려하고 이를 잘 이용해 투자에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섣부른 판단과 남들이 하니까 무작정하는 것보다 자기만의 투자관념을 세우는 것이 먼저가 아닐까.


 

일론머스크도 비트코인 가격 급등에 일조했다 / 테슬라 제공
일론머스크도 비트코인 가격 급등에 일조했다 / 테슬라 제공

 



댓글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