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인들도 코딩 없이 앱 개발! 노 코딩 프로그래밍 등장!

5

 

코딩의 중요성과 사용성이 늘어나는 가운데 등장한 노코딩 프로그래밍
과연 일반인도 코딩없이 앱 개발이 가능할까?

 

[갓잇코리아 / 심영랑 기자] 코딩을 하지 않고 앱을 개발할 수 있을까? ‘노코드’ 프로그래밍, 일반인들도 코딩 없이 앱 개발하다 코딩을 하지 않고 앱을 개발할 수 있을까? 코딩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 없어도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노코드’ 앱 개발 사례가 늘고 있다.

 

이는 프로그래밍에 대한 전문 지식와 기술을 갖춘 개발자들부터, 중소기업 및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확산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타격을 입었던 소상공인들과 자영업자들 사이에서, 노코드 앱 개발에 대한 관심과 반응이 뜨겁다. 코로나19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자체적인 앱 서비스 개발 과정에 <노코드> 방식을 활용하고 있다.

 

코딩의 중요성과 사용성이 늘어나는 가운데 등장한 노코딩 프로그래밍
코딩의 중요성과 사용성이 늘어나는 가운데 등장한 노코딩 프로그래밍

 


■ 노코드? 그게 가능한가


 

노코드 솔루션을 시장에 공급한 이후로 스마트메이커 이용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노코드 솔루션을 시장에 공급한 이후로 스마트메이커 이용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노코드 솔루션 개발사 소프트파워에 따르면, 2017년 ‘스마트메이커’라는 노코드 솔루션을 시장에 공급한 이후로 스마트메이커 이용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데, 코로나19 이후 이용량이 폭발적으로 늘었다. 이용자 수가 2018년에는 약 3만명을 기록했고 2019년에는 7만명을 넘어서 2020년에 12만명으로 늘어났다.

 

올해 상반기에도 이용자 수가 급격히 늘어나, 현재까지 약 35만명이 스마트메이커를 이용하고 있다. 스마트메이커 전체 이용자들 중 30%는 IT 전문가들로 관련 지식을 갖춘 것으로 알려졌고, 나머지 70%는 IT 전문가가 아닌 사람들로 구성되어있다. ‘노코드’ 솔루션인 스마트메이커는 누구든지 간단한 교육을 받고나서 마우스 드래그를 통해 프로그램 개발을 할 수 있을 만큼 진입장벽이 높지 않다.

 

스마트메이커 이용자 중에는 중소상공인, 자영업자, 프리랜서가 많다. 최근 부동산 업체들 중에는, 비대면 응대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기존 부동산 플랫폼의 높은 수수료에 대한 대안으로, 스마트메이커를 활용해 직접 부동산 중개 플랫폼을 만드는 사례가 늘고 있다. 프리랜서들 중에는 노하우와 재능을 거래하는 ‘윙크’ 같은 앱을 만들고 있다.

 

이처럼 노코드 앱들을 통해 자영업자들과 프리랜서들이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새로운 기회와 가능성을 찾고 있는 사례가 점점 늘고 있다. 출판사들의 경우 노코드로 디지털북 프로그램을 을 만들고 학원들은 학사관리 앱을 만들어 제공하고 있다. 일반인들은 노코드로 본인의 실생활에 관련된 앱을 만들기도 한다. 수면 패턴 앱, 운동 앱, 숙제 점검 앱 등 개인의 필요에 의해 개발하고 있다.

 

 


■ 노코드 앱 등을 통해 수요자 체크 가능할 듯


 

 국민들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는 순기능을 갖고 있다고 언급하기도
국민들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는 순기능을 갖고 있다고 언급하기도

최근에는 70대 이상의 노년층 사이에서도 노코드 프로그래밍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져 관련 교육에 대한 수요도 늘고 있다. 일각에서는 스마트메이커와 같은 노코드 프로그램이 비대면 시대를 준비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찾고 발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돕는 한편, 국민들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는 순기능을 갖고 있다고 언급한다.

 

노코드 프로그램을 통해 최소 1년 이상 요구되는 전문 개발 언어 학습 기간이 대폭 줄었고 이와 관련된 사회적 비용도 감소되었다. 또한 프로그램 개발자에 대한 수요가 급증한 현 시대에, 일반인들도 프로그램 개발이 가능해지면서 노코드 프로그래밍이 개발자 수 부족 현황에 대한 해결책 중 하나로 떠올랐다고 보고 있다.

 

‘노코드’는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 방식으로 개발자 층이 다양해지도록 기여했으며, 특히 기존에 앱 개발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졌던 일반인들 사이에서 각광받고 있다. 업계 전문가는 ‘노코드’ 프로그래밍 방식에 대해, 만약 현재의 개발사 제공 리소스를 뛰어넘어 지금보다 개발 범위가 넓어지면 이를 활용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이용자들 수는 더욱 가파르게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노코드앱으로 개발된 사례
노코드앱으로 개발된 사례

 


댓글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