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로 즐기는 클럽하우스! '다시듣기' · '총 참석자 수 확인 등' 기능 추가

2

[기사 10초 요약]

클럽하우스, 국내 첫 기자 간담회 개최 향후 비전 등 공유
한국 시장 중요성 강조! 크리에이터 수익원 확보·커뮤니티 성장 지원

 

[갓잇코리아 / 송성호 기자] 음성기반 소셜미디어(SNS) ‘클럽하우스’가 약 1년여간의 베타 서비스를 마치고 지난 7월 국내에 한국어 기반으로 정식 서비스를 출시했다. 폴 데이비슨(Paul Davison) 클럽하우스 대표는 7일 기자간담회에서 “한국어로 클럽하우스를 즐길 수 있다는 사실을 직접 소개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한국은 클럽하우스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시장 중 하나”라고 밝혔다.

 

이날 클럽하우스는 첫 간담회를 열고 국내 언론과 소통에 나섰다. 최근 발표한 앱 한국어 지원을 비롯한 ‘다시듣기(Replay)’, ‘총 참석자 수 확인(Total attendee count)’ 등 신규 기능을 설명했으며 추가적으로 향후 클럽하우스 성장 전략 등을 공유했다.

 


■ 놓친 대화 다시듣는다! 기능 추가해 이용자 편의성 UP


 

클럽하우스, 이제 한국어로 사용가능
클럽하우스, 이제 한국어로 사용가능

최근 한국어 지원을 비롯한 다양한 신규 기능을 적극적으로 출시하고 있는 클럽하우스는 앱 상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대화방의 참여를 높이고 보다 많은 이용자가 클럽하우스 콘텐츠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서비스 접근성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다시듣기’ 및 ‘총 참석자 수 확인’ 기능을 출시했다. 두 기능은 현재 iOS 및 안드로이드 이용자 모두 사용 가능하다. ‘다시듣기’는 음성 대화방을 개설한 사람이 대화를 녹음 및 저장해 외부에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다. 해당 기능을 통해 실시간으로 진행된 음성 대화방을 놓친 이용자들은 전체 대화를 다시 청취할 수 있으며, 재생, 일시 중지, 및 되감기 기능을 통해 기존에 놓친 부분만 청취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보다 많은 이용자가 실시간으로 진행된 대화를 각자 원하는 시간에 접속해 들을 수 있다. 또한 대화방을 개설한 크리에이터는 자신의 콘텐츠를 보다 많은 이용자들에게 공유할 수 있게 된다. 다시듣기 기능은 공개방에서만 설정 가능하며, 방을 개설한 크리에이터 및 모더레이터는 대화 시작 전 다시 듣기 기능 활성화 여부를 선택해 대화의 공개 범위를 조절할 수 있다. 다시 듣기를 활성화할 경우, 실시간 대화가 끝난 후에도 해당 음성 대화를 클럽하우스 내 이용자들이 언제든 찾아볼 수 있게 설정할 수 있다.

 

클럽하우스의 신규 기능 중 하나인 '다시듣기' 기능. (사진=클럽하우스 제공)
클럽하우스의 신규 기능 중 하나인 ‘다시듣기’ 기능. (사진=클럽하우스 제공)

클럽하우스는 음성 대화방을 개설한 크리에이터가 자신이 개설한 음성 대화방에 다녀간 총 참석자 수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인 ‘총 참석자 수 확인’ 및 녹음된 대화를 다시듣기한 횟수를 확인할 수 있는 ‘다시듣기 수 확인(Replay count)’ 기능을 출시했다.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는 클럽하우스 상에서의 대화 콘텐츠에 대한 성과를 확인함으로써 콘텐츠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는 등 더욱 면밀하게 자신의 콘텐츠를 관리할 수 있다.

 

총 참석자 확인 기능도 추가되었다
총 참석자 확인 기능도 추가되었다

 


■ 한국 문화적 파급력 상당해! 소셜 오디오 시장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


 

“한국은 문화적 파급력이 인구 이상으로 큰 시장이다. 기술, K팝, 웹툰 등이 있는 곳이 바로 한국이다. 문화적 파급력이 크다는 것은 클럽하우스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그 만큼 한국은 클럽하우스 서비스국 중 중요한 시장일 수 밖에 없다”

 

초기에 뜨거운 반응에 비하면 현재 클럽하우스의 열기는 다소 시들한 상황이지만 클럽하우스 데이비슨 대표는 크게 신경쓰지 않았다. 그는 “클럽하우스는 이제 시작한 지 18개월밖에 안 된 신생기업”이라며 “비즈니스 특성상 갑자기 가입자가 늘어났다 줄어드는 현상은 일반적이며, 소셜오디오 시장 자체가 초창기인 만큼 클럽하우스는 장기적으로 성장할 것으로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간담회에서 크리에이터 지원에 관한 내용도 언급했다. 클럽하우스는 소셜 커뮤니티 형태 특성상 크리에이터가 가장 우선시될 수밖에없다. 이에 따라 앞으로 크리에이터를 전폭으로 지원하는 전략에 나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클럽하우스, 외부 링크 공유 할 수 있는 ‘링크 고정’ 기능 출시
클럽하우스, 외부 링크 공유 할 수 있는 ‘링크 고정’ 기능 출시

댓글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