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좀비 또 통했다! 지금우리학교는 닷새 연속 세계 1위

3

[갓잇스타일 / 송송이 기자] 넷플릭스 시리즈 지금 우리학교는은 신선한 소재와 긴박한 소토리, 사실적인 묘사로 좀비 웹툰으로 인기를 끌었던 동명 인기 웹툰이 시리즈로 돌아왔다. 드라마 다모, 베토벤 바이러스, 영화 완벽한 타인의 이재규 감독과 드라마 추노, 루카:더 비기닝, 영화 해적 등을 집필한 천성일 작가가 의기 투합해 K좀비 장르로 진화했다.

 

넷플릭스에서 선보였던 한국 오리지널 시리즈의 회차들에 비하면 12회차로 긴 편이지만 ‘지금 우리 학교는’은 다시한번 넷플릭스 1위에 오르며 K좀비의 새 역사를 만들고 있다. 배우 박지후, 윤찬영, 조이현, 로몬, 이유미 등이 출연한다.

 

이 작품은 넷플릭스 TV쇼 부문 1위에 직행하는 한편 해외 평단으로부터도 호평을 받으면서 제2의 ‘오징어 게임’이 되는 게 아니냐는 기대도 모으고 있다. 30일 현재 미국 영화·드라마 평점 사이트 로튼토마토에서 평론가 신선도 지수 100%(9개 매체)를 기록했으며 관객 신선도 지수는 81%(43명)을 나타냈다.

 

로튼토마토 '지금 우리 학교는' 평점 / 로튼토마토 사이트 캡쳐
로튼토마토 ‘지금 우리 학교는’ 평점 / 로튼토마토 사이트 캡쳐

다만, 초반에 등장하는 학교폭력 내용은 감독이 현재 우리 학교 상황에 대해 고민을 해보자는 숨은 뜻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정선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성폭력 장면, 10대 청소년이 화장실에서 출산하는 장면 등 자극적인 이야기가 1회부터 연이어 나오기 때문이다. 현실의 뉴스를 드라마 시리즈에서 볼 필요까지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갈등의 개연성을 위해 넷플릭스였기에 가능한 장면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IMDb '지금 우리 학교는' 평점
IMDb ‘지금 우리 학교는’ 평점

 


■ #학교 공간에서 벌어지는 좀비와의 사투


 

넷플릭스 출처 / 지금 우리 학교는
넷플릭스 출처 / 지금 우리 학교는
넷플릭스 출처 / 지금 우리 학교는
넷플릭스 출처 / 지금 우리 학교는

지금우리학교는은 코로나19를 겪고 난 이후의 시대를 담고 있다. 코로나19와 비교하며 격리 시기를 셈하는 장면이라든가, 새로운 변종 좀비의 등장에 ‘무증상 감염’이라는 단어가 자연스럽게 등장한다.

 

좀비 바이러스로 인해 식량도, 휴대폰도, 지켜줄 어른도 없이 학교에 고립된 학생들은 아무리 기다려도 구조대가 오지 않자 교실, 방송실, 도서관, 음악실, 체육관, 교무실, 옥상 등 교내 곳곳에서 사투를 벌인다.

 

일반적인 좀비물과 다를 수 있는 점은 바로 그 배경이 10대 학생들이 중심이 되는 학교라는 점이다. 가장 일상적인 공간에서 생존의 현장으로 변해버린 학교를 무대로 K고등학생들은 참신한 재치와 기지로 좀비들과 맞서 싸운다.

 

극단적인 상황에 처한 인물이 느끼는 압박감과 인물 간 갈등에 높은 비중을 뒀다. 다양한 캐릭터가 등장하지만 각 인물의 특징이 매우 뚜렷하고 인물 간 관계가 명확하다. 덕분에 시청자들이 쉽게 즐길 수도 있지만 반대로 긴장감이 떨어지는 부분은 아쉬운 부분이다.

 

넷플릭스 출처 / 지금 우리 학교는
넷플릭스 출처 / 지금 우리 학교는

 


■ #절비의 등장 예측불허 전개


 

넷플릭스 출처 / 지금 우리 학교는
넷플릭스 출처 / 지금 우리 학교는

지금우리학교는에는 조금 특별한 좀비가 등장한다. 바로 물려도 완전한 좀비가 되지 않는 새로운 좀비이다. 새로운 좀비의 등장도 정주행을 멈출 수 없게 하는 강력한 포인트다. 주요 캐릭터들은 극한 상황에 맞서 우정, 사랑, 생존 모두 포기할 수 없는 입체적인 모습으로 진화했고, 경찰, 소방관, 국회의원 등 다채로운 어른 캐릭터를 배치해 학교 바깥의 이야기를 확장시키며 극을 풍부하게 만들었다.

 

지금 우리 학교는은 감독이 표현하려는 메시지가 두드러지게 묘사된다. ‘좀비보다 무서운 것은 사람’이라는 점을 1회부터 표현된다. 교장선생님 등 어른들이 회피하는 모습을 계속해서 보여준다. 넷플릭스에서 또다시 등장한 좀비물! 누군가는 식상함을 느낄 수도 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던 지금우리학교는 만의 색다른 매력은 분명하다. 그래서 다른 한국형 좀비물의 탄생에 세계가 열광할지 지켜볼 일이다.

 

이재규 감독은 “우리 작품은 좀비의 표현에 많은 공을 들였다. 좀비 안무 팀에 배우 출신 분과, 안무가 출신 분이 함께 하면서 동작을 만들어 냈다. 좀비 안부로서 어떤 K좀비물 보다 좋다고 자부 할 수 있다”라며 “일반적으로 좀비가 되는 과정에서 공포심을 느낀다. 좀비가 되는 과정에서 차이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1월 28일 공개 됐다.

 

넷플릭스 출처 / 지금 우리 학교는
넷플릭스 출처 / 지금 우리 학교는
넷플릭스 출처 / 지금 우리 학교는
넷플릭스 출처 / 지금 우리 학교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