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블록체인 기술! 언제 이만큼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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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속 블록체인 기술! 언제 이만큼이나?
다양한 암호화폐 사용처 앞으로 활용처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

 

[갓잇코리아 / 심영랑 기자] 블록체인 기술, 암호화폐와 같은 용어는 아직도 일부는 뜬구름 잡는 기술로 치부하거나 “그래서 그게 뭔데?”라고 묻는 사람들도 있다. 그간 블록체인 기술 중 하나인 NFT 산업은 디지털 아트 시장 분야에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었다. 하지만 고가 작품들이 거래되는 행태가 많았던 탓에 대중적인 시장으로 확대되기는 힘들다는 평가도 있었던 게 사실이다.

 


■ 메타버스와 게임은 NFT와 가장 좋은 궁합


 

NFT와 가장 합이 좋은 서비스를 꼽으라면 게임과 메타버스라 할 수 있다. 1세대 Play to Earn(P2E) 게임 엑시인피니티, 미르4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엑시인피니티는 NFT화 되어있는 엑시들을 직접 거래하기도 하고, 엑시들을 이용해 게임 내 자산을 이용해 현금화도 할 수 있었다. 미르4 역시 게임 내 흑철 자원을 드레이크 코인으로 바꾸고, 이를 다시 현금화가 가능한 위믹스 코인으로 교환할 수 있었다.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NFT는 게임에서의 역할보다 더욱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데, 아바타를 이용해 가상 공간에서 활동하는 세계에 현재 다양한 기업들이 진출해있다. 로블록스 메타버스 플랫폼의 나이키, 더 샌드박스 플랫폼의 구찌 등이 있고, 스타벅스는 올해 안으로 메타버스 플랫폼에 진출할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 디지털 아트, 게임 아이템 등의 자산이 NFT로. 금융권에서도 이건 놓칠 수 없어.


 

금융권에서는 기존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를 수탁하던 서비스만 제공해왔지만, 현재 금융권은 NFT를 이용한 다양한 실험을 하고 있다. NFT를 보관하고 관리할 뿐만 아니라, 고객이 직접 NFT를 발행하는 서비스, NFT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KB 국민은행, 신한카드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KB 국민카드는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를 보관하고 관리하는 ‘멀티에셋 디지털 월렛’ 디지털 자산 지갑을 시험 개발을 완료했고, 이로써 디지털 자산의 충전, 송금, 결제 등이 가능해진다. 신한카드에서는 NFT 서비스를 직접 내놓기도 했다. 고객이 NFT를 발행하고 조회할 수 있는 ‘My NFT’ 서비스이다. 추가로 2월경 KBO 선수를 대상으로 NFT를 발급하기도 했다.

 

NFT 친화 신한 pLay / 구글플레이 출처
NFT 친화 신한 pLay / 구글플레이 출처

 


■ 블록체인 인증 서비스 확대


 

졸업증, 명품 보증 등을 인증하는 서비스에도 블록체인 기술이 활용되고 있다. 종이를 통해 발급되는 기존 인증서와 달리 NFT 인증서는 보관이 쉽고, 높은 암호화 기능으로 위조가 어렵다. 대학 졸업 시 수여되는 학위증, 명품 가방을 구입하면 따라오는 제품 보증서를 NFT로 발행한다. 학위증이나 명품의 개별 고유번호와 매칭되는 디지털 파일에 대해 소유권을 부여하는 형태이다.

 

국내 상위 대학 성균관대에서는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공모전을 진행하고 수상한 학생들에게 NFT 상장을 수여했다. 국내 대학 최초로 발급된 NFT 공식문서이다. 같은 달 호서대에서도 졸업생 2,830명 전원에게 NFT 학위증과 상장을 발급한 바 있다. 해외 유명 대학 MIT에서도 2017년 졸업생 일부에게 NFT 졸업장을 발급하였다.

 

명품 보증서에도 NFT가 활용되고 있는데, SSG닷컴은 지난 8월부터 명품에 제공되는 보증서를 ‘SSG 개런티’ 서비스를 통해 고객 스마트폰에 NFT 형태로 발급하고 있다. 이 디지털 보증서에는 구매 이력, 보증 기간, 보안 정보 등의 상품 정보가 담겨있다. SSG닷컴에 NFT 보증서 서비스를 도입한 이후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5% 늘어난 성과를 거둔 바 있다.

 

SSG 닷컴 홈페이지 출처
SSG 닷컴 홈페이지 출처
NFT로 발행되는 대학 학위증명서 / 호서대학교 출처
NFT로 발행되는 대학 학위증명서 / 호서대학교 출처
17년 발급된 MIT NFT 학위증명서 / 레딧 출처
17년 발급된 MIT NFT 학위증명서 / 레딧 출처

 


■ 현금처럼 사용하는 블록체인 포인트 서비스


 

블록체인 포인트 서비스 밀크의 이용자는 현재 105만 명을 넘어섰다. 2020년 숙박 전문 플랫폼 야놀자와 협력해 포인트 서비스를 시작한 지 2년 만의 성과이다. 그간 블록체인 자산의 단점이었던 사용처 제한 문제를 해소한 예이다. 사실상 신용카드와 현금과 같은 하나의 결제 수단으로 자리 잡았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밀크에서 이용하는 포인트를 팔아서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암호화폐인 밀크 코인을 야놀자 포인트로 전환해 결제 시에 사용하고, 반대의 경우도 가능하다. 야놀자 포인트를 밀크 코인으로 전환하면 다른 서비스의 포인트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CU, 메가박스, 인터파크 등의 포인트 사용처가 그 예이다.

밀크뿐만 아니라, 주요 편의점, 카페, 식당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암호화폐 페이코인도 있다. 페이코인은 2021년 한 해 가입자 250만 명을 달성하고, 페이코인을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 수는 12만여 개 이상이나 된다. 밀크는 포인트를 전환해서 사용하는 방식이지만 페이코인은 신용카드 등과 마찬가지로 매장에서 직접 페이코인을 결제하는 방식이다.

 

암호화폐는 가격 변동성으로 인해 결제 수단으로 쓰이기는 힘들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지만, 기업들은 누구나 할 것 없이 암호화폐 결제를 도입하는 추세다. 신용카드 수수료는 대개 1.5~2% 정도 수준이지만, 암호화폐 거래 수수료는 1% 미만이다. 중개 기관이 없어 저렴해진 수수료로 인해 할인율을 늘리고 제휴처를 확대해 소비자들에게 이롭다.

 

다양한 포인트 사용처 / 밀크파트너스 출처
다양한 포인트 사용처 / 밀크파트너스 출처
페이코인으로 직접 결제 가능한 다양한 사용처 / 페이코인 홈페이지 출처
페이코인으로 직접 결제 가능한 다양한 사용처 / 페이코인 홈페이지 출처

 


■ 위·변조 위험을 대폭 낮출 수 있는 블록체인, 더욱 늘려나가야 해


 

금융사나 개인정보를 많이 갖고있는 IT기업 등이 개인정보 등을 해킹당했다는 소식을 종종 접했을 것이다. 기업과 기관의 내부 정보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전환되고, 가속화되면서 이 정보들을 해킹하려는 시도가 더욱 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시스템이 주목받는 건 당연하다.

 

최화인 블록체인 에반젤리스트는 “화두로 떠오른 NFT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이를 인증영역에 사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며 NFT 자체의 기술적 트렌드를 블록체인 기술에 부합시켜 대중화하려는 목적이 큰 것”이라고 밝혔다. 추가로, “블록체인은 중앙화된 데이터 시스템 해킹 위험을 방지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기업과 기관의 전산처리 방식을 블록체인 기반의 구조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블록체인 기술이 접목된 NFT, 암호화폐 등은 과도기 상태의 기술이다. 적극적으로 기술 성장을 해 나가고 있지만, 암호화폐의 존재는 알지만 어떤 내용인지 잘 모르는 사람도 있고, 의미와 기술의 장점도 분명히 알지만, 의심하는 사람도 있다. 은행에서 발급하는 신용카드와 통장을 불신해 현금으로 자산을 관리하는 사람도 여전히 일부는 존재한다.

 

블록체인 암호화폐는 은행이나 정부가 직접 관리하는 중앙화 방식을 탈피해 정보를 분산저장 하는 만큼 위조 변조의 위험과 해킹에 대한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좋은 기술이다. 기술이 발전하며 지금보다 더 생활 속에 깊이 침투하더라도 일부는 여전히 현금만 사용할 것이지만, 대중적으로 이용하게 될 자산임은 분명하다.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블록체인 기술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블록체인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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