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새로운 GPU 라인업 'RTX 40' 시리즈 2종 공개...역대급 성능 · 가격

2

엔비디아 새로운 GPU 라인업 'RTX 40' 시리즈 2종 공개...역대급 성능 · 가격

엔비디아, 지포스 RTX 40 시리즈 발표… 4090 ‘200만 원대 중반’ 가격
엔비디아 에이다 러브레이스 아키텍처 기반

 

[갓잇코리아 / 송성호 기자] 엔비디아가 차세대 PC용 GPU인 ‘GeForce(지포스) RTX 40’ 시리즈를 공개했다. 지난 2020년 9월 ‘암페어(Ampere)’ 아키텍처 기반의 GPU RTX 30 시리즈를 공개한 지 2년 만이다. 이전 제품보다 최대 4배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는 RTX 40 시리즈는 에이다 러브레이스(Ada Lovelace)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다.

 

20일(현지 시각) 오전 엔비디아는 ‘GeForce Beyond : GTC 스페셜 방송’을 온라인으로 진행해 자사의 새로운 GPU 시리즈를 공개했다. 방송은 엔비디아 창업자 겸 최고경영책임자(CEO)인 젠슨 황이 맡았다.

 

엔비디아는 먼저 새로운 GPU 아키텍처 ‘에이다 러브레이스(Ada Lovelace)’를 공개했다. 엔비디아에 따르면, 에이다 러브레이스 아키텍처는 암페어 아키텍처보다 트랜지스터 수는 70% 증가했고, 하드웨어 렌더링 순서를 재배치하는 신기술을 적용해 효율성을 높였다. 4nm 공정으로 생산될 예정이며 아키텍처는 파운드리 업계 1위인 대만 TSMC가 맡았다.

 

새로운 엔비디아 에이다 러브레이스(Ada Lovelace)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세계 최초의 GPU인 RTX 40 시리즈는 성능과 효율성이 크게 향상됐으며, AI를 사용해 픽셀을 생성하는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및 뉴럴 렌더링의 새로운 시대를 나타낸다.

 

RTX 40 시리즈는 에이다 러브레이스(Ada Lovelace)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다
RTX 40 시리즈는 에이다 러브레이스(Ada Lovelace)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다

■ DLSS3으로 CPU 성능 한계를 극복!


 

게임 및 크리에이티브 앱을 위한 회사의 딥 러닝 슈퍼 샘플링(Deep Learning Super Sampling) 신경 그래픽 기술의 차세대 혁명인 엔비디아 DLSS 기능도 업그레이드 됐다. DLSS3는 AI 기반 기술은 훨씬 더 빠른 게임 플레이를 위해 전체 프레임을 생성할 수 있다. GPU가 전체 프레임을 독립적으로 생성할 수 있도록 해 게임의 CPU 성능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이 기술은 유니티(Unity) 및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과 같은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 엔진에 적용되고 있다. 35개 이상의 게임과 앱이 곧 출시될 예정으로 세계 최고의 게임 개발자들로부터 지원을 받고 있다. 특히, 2배 더 빠른 성능을 제공하는 에이다 옵티컬 엑셀러레이터(Ada Optical Flow Accelerator)를 통해 DLSS 3는 장면의 움직임을 예측해 신경망이 이미지 품질을 유지하면서 프레임률을 높일 수 있다.

 

DLSS3으로 CPU 성능 한계를 극복!
DLSS3으로 CPU 성능 한계를 극복!

 


■ 더욱 몰입감 있는 게임을 위한 새로운 레이 트레이싱 기술


 

수십 년 동안 물리적으로 정확한 조명으로 레이 트레이싱 된 장면을 실시간으로 렌더링하는 것은 그래픽의 성배로 여겨져 왔다. 동시에 3D 게임과 그래픽이 현실 세계를 가장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노력함에 따라 환경과 물체의 기하학적 복잡성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새로운 3세대 RT 코어는 2배 더 빠른 레이-트라이앵글(triangle) 교차 테스트를 제공하고 두 개의 중요한 새로운 하드웨어 장치를 포함하도록 향상됐다.

 

RTX 40 시리즈 GPU와 DLSS 3은 엔비디아 스튜디오(Studio) 크리에이터에게 향상된 기능을 제공한다. 3D 아티스트는 정확한 물리학과 사실적인 재료로 완전히 레이 트레이싱 된 환경을 렌더링하고 프록시 없이 실시간으로 변경 사항을 볼 수 있다.

 


■ 성능은 화려한데..가격은?


 

성능은 화려한데..가격은?
성능은 화려한데..가격은?

RTX 4090은 놀라운 성능, 음향 및 온도 특성을 갖춘 세계에서 가장 빠른 게임용 GPU이다. 풀 레이 트레이싱 게임에서 DLSS 3가 포함된 RTX 4090은 DLSS 2를 탑재한 이전 세대의 RTX 3090 Ti에 비해 최대 4배 더 빠르다. 또한 동일한 450W 전력 소비를 유지하면서 오늘날의 게임에서 최대 2배 더 빠르다. 760억 개의 트랜지스터, 16,384개의 쿠다 코어 및 24GB의 고속 마이크론 GDDR6X 메모리가 특징이며, 4K 해상도 게임에서 지속적으로 초당 100프레임 이상을 제공한다. RTX 4090은 $1,599(한화 약 263만원)부터 구매할 수 있다.

 

엔비디아는 두 가지 구성으로 출시되는 RTX 4080도 발표했다. RTX 4080 16GB에는 9,728개의 쿠다 코어와 16GB의 고속 마이크론 GDDR6X 메모리를 갖고 있으며, DLSS 3을 탑재하면 지포스 RTX 3080 Ti보다 2배 빠르며, 더 낮은 전력에서 지포스 RTX 3090 Ti보다 강력하다. RTX 4080 12GB는 7,680개의 쿠다 코어와 12GB의 마이크론 GDDR6X 메모리를 갖추고 있으며, DLSS 3는 이전 세대 플래그십 GPU인 RTX 3090 Ti보다 빠르다. 차상위 모델인 RTX 4080은 메모리 16GB/12GB 모델로 출시되며 16GB 모델 가격은 192만원, 12GB 모델 가격은 140만원부터 시작한다.

 

에이수스 등 엔비디아 국내 공식 파트너사를 통해서 공급 예정이다.
에이수스 등 엔비디아 국내 공식 파트너사를 통해서 공급 예정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