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는 뭘까? 상폐된 싸이클럽 싸이월드 코인 아니다...지난 1월 계약 해지
싸이월드제트, 22일 빗썸 상폐된 싸이클럽 토큰과의 연관성 부인
싸이월드 측 “지난 1월 베타랩스와 이미 계약 해제…투자자 보호 차원”
[갓잇코리아 / 심영랑 기자] 싸이월드제트는 싸이클럽의 빗썸 퇴출과 관련해 “싸이클럽은 싸이월드 코인이 아니다”라는 공식 입장을 22일 밝혔다. 김태훈 싸이월드제트 대표이사는 “싸이월드제트는 지난해 3월 빗썸에 상장돼 있던 베타랩스와 리브랜딩 관련 계약을 체결한 사실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이후 베타랩스와 싸이클럽의 계약 불이행 등의 여러 문제들이 발생해 당사는 지난 1월 17일 베타랩스 등과의 계약을 해제했다”고 밝혔다. 싸이월드제트는 이날 공식 입장문을 통해 “싸이클럽은 싸이월드 코인이 아니”라며 “피해자가 양산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 싸이클럽은 더이상 싸이월드제트의 패밀리 토큰이 아님을 알리는 노력을 해왔다”라고 밝혔다.
빗썸은 싸이클럽의 거래 지원 종료 사유에 대해 “관계자들 사이에서 중요 계약해제 통보가 이뤄진 후 가처분 신청 등의 법적 분쟁이 계속되고 있다”며 “백서 주요 내용의 이행이 사실 불가능할 것으로 판단됐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투자유의 지정 기간에도 재단 사업의 진행상황 및 성과가 미진했다”며 “사업적 성과 확인이 가능한 소명도 이뤄지지 않아 투자자 보호를 위해 이 같은 결정을 했다”라고 덧붙였다.
싸이월드제트 측은 “싸이월드 브랜드를 신뢰하여 싸이클럽에 투자하셨을 피해자분들을 위해 싸이클럽을 상대로 본격적인 민형사 소송을 시작했다”라며 “계속해 수사기관과 법원을 통해 상대방의 불법적인 행위들을 밝혀서 투자자들이 구제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싸이월드제트는 현재 진행 중인 싸이월드 부활 프로젝트에 대해 안내하기도 했다. 지난 4월 170억장, 총 1365TB에 달하는 용량의 사진을 복원하고 싸이월드 모바일 앱을 새롭게 만들어 오픈했다는 것이다. 최근까지도 1억6000만개, 910TB에 달하는 동영상 복원을 마쳤으며 카카오엔터프라이즈를 포함한 여러 개발사들과 협업해 1월 중 동영상 서비스를 시작할 것이라 전했다.

다음은 싸이월드제트 공식 입장이다
(주)싸이월드제트 김태훈 대표입니다.
최근 언론을 통해 보도된 싸이클럽의 상장폐지와 관련하여 시장의 혼란이 야기되고 있기에 싸이월드제트를 대표하여 말씀드립니다. 먼저 누구보다 싸이월드를 사랑해주시고 기억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그간 싸이월드와 싸이클럽 간의 불미스러운 일들로 시장에 혼란을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싸이월드제트는 2021년 3월 당시 빗썸에 상장되어 있던 토큰 MCI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베타랩스와 ‘리브랜딩 관련 계약’을 체결한 사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후 ㈜베타랩스와 ㈜싸이클럽의 계약 불이행 등의 여러문제들이 발생하여 당사는 2022년1월17일 ㈜베타랩스 등과의 계약을 해제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싸이월드제트는 시장에 더 이상 피해자가 양산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언론 등을 통해 ‘싸이클럽은 더 이상 싸이월드제트의 패밀리 토큰이 아님’을 알리는 노력을 해왔습니다. 싸이월드제트가 계약해제를 통보하자, 싸이클럽 측은 계당사의 계약해제 통보에 대해 가처분 소송을 제기하였습니다.
서울중앙지방법원의 수석재판부는 “싸이월드제트의 계약해제가 적법하다”며 싸이클럽 측의 가처분 소송을 기각하였습니다. 이후 싸이클럽에서 항고를 하였으나 또 한 번 서울고등법원의 수석재판부는 “싸이월드제트의 계약해제가 적법하다”며 상대의 항고 마저 기각한 바 있습니다. 이는 이미 서울중앙지방법원과 서울고등법원의 수석재판부에서 “싸이월드의 주장이 맞다”는 것을 인정해 준것입니다.
또한 싸이월드제트는 피해 받으신 많은 분들의 질타도 달게 받으며 추가 피해자분들이 양산되지 않도록 이 상황을 언론보도와 그외 여러 방법을 통해 알림으로써 더 이상 싸이클럽 프로젝트에 속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싸이월드제트는 “싸이월드” 브랜드를 신뢰하여 싸이클럽에 투자하셨을 피해자분들을 위해 싸이클럽을 상대로 본격적인 민형사 소송을 시작하였으며, 계속하여 수사기관과 법원을 통해 상대방의 불법적인 행위들 을 밝혀서 투자자들이 구제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대한민국의 국민 SNS였던 싸이월드를 부활시키고, 3200만 회원의 추억을 복원하고 있는 프로젝트르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2년 4월, 당사는 170억장, 총 1365TB에 달하는 용량의 사진을 복원하고 싸이월드 모바일 앱을 새로이 만들어서 오픈하였습니다. 그리고 9월에는 총 11억개의 다이어리의 업로드도 성공하였습니다.
계속하여 싸이월드제트는 1.6억개, 910TB에 달하는 양의 동영상 복원을 마쳤으며, 이 복원된 동영상 파일들은 flv 와 swf 파일 형태로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 유물 같은 파일들입니다. 이것을 카카오엔터프라이즈를 포함한 여러 개발사들과 함께 mp4 hls 형태로 트랜스코딩과 패키타이징 하는 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1월 중 동영상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한 개의 동영상 파일에 수백장의 사진이 연결된 플래시 파일 형태의 추억이 담긴 동영상들이 많아서 이는 다시 지난 4월의 사진 170억장 업로드와 같은 감동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서비스가 시작되고 나면, 기 복원된 포스팅 68억개도 업로드 될 예정이어서 앞으로 싸이월드에서의 추억만들기는 계속될 것이고 그것을 위해 싸이월드 팀은 오늘도 사명감으로 일하고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또한, 다음달에는 싸이월드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미니룸꾸미기와 선물가게가 오픈됩니다. 그리고 다양한 기업들과의 쿠폰 서비스도 시작됩니다. 미니룸꾸미기와 선물가게 서비스에 이어, 싸이월드의 SNS로서의 모든 기능을 갖추는 개발이 진행되고 있고, 2023년 3월에는 어느 SNS와 견주어도 손색없는 국민 SNS 싸이월드 서비스가 시작되어 여러분의 일상과 함께 할 수 있을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다시 한번, 싸이월드제트를 믿고 응원과 질타, 기대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싸이월드 제트 설립 이후 지난 2년간 총 250억원을 투입하여 국민 추억 부활 프로젝트를 진행해오고 있음과 함께 2023년 1분기 싸이월드 앱 고도화를 완료하는 일정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밝히며 더 나은 서비스로 보답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