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1분기 영업이익 816억원 67% 감소! 해외 매출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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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 1분기 영업이익 816억원 67% 감소! 해외 매출 비중↑

[기사 핵심 요약]
영업이익 816억원·당기순이익 1천142억원…QoQ 회복했지만, YoY는 감소
해외 및 로열티 매출 비중 37%…’길드워2′ 중국 서비스 실적이 성장 견인
지스타 참가·논MMORPG 4종 발표 비롯해 야심작 TL로 반전 노려

 

[갓잇코리아 / 송성호 기자] 엔씨소프트가 대표작인 모바일 ‘리니지W’의 매출 감소로 올해 1분기 저조한 실적을 기록했다. 10일 엔씨소프트는 올해 1분기 매출은 4788억원, 영업이익 816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 40%, 67% 감소한 수치다.

 

모바일 게임 부진의 영향이 컸다. 모바일 게임 매출은 지난해 1분기 6406억원에서 올 1분기 3308억원으로 반토막났다. ‘리니지W’는 작년 1분기 3732억원의 매출을 올렸으나, 올 1분기에는 67.1% 감소한 1226억 원을 기록했다. 리니지W와 리니지2M 매출의 하향안정화 영향이다.

 

지역별 매출은 국내 3037억원, 아시아 994억원, 북미 및 유럽 333억원을 기록했다. 로열티 매출은 423억원이다. 길드워2는 2014년 중국 출시 이후 최대 분기 실적을 기록하며, 로열티 매출의 전분기 대비 9% 상승을 견인했다. 해외 및 로열티 매출은 전체 매출의 37%를 차지했다.

 

리니지와 설정이나 게임 진행 방식이 비슷한 이른바 ‘리니지라이크’ 게임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는 상황이 악재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모바일에선 카카오게임즈의 ‘오딘: 발할라 라이징’과 아키에이지 워, 위메이드의 ‘나이트크로우’ 등이 출시돼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따라 ‘리니지M’, ‘리니지W’ 등 주요 모바일 타이틀은 2분기부터 순차적으로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영업이익 816억원·당기순이익 1천142억원…QoQ 회복했지만, YoY는 감소
영업이익 816억원·당기순이익 1천142억원…QoQ 회복했지만, YoY는 감소

 


■ 8년만의 지스타 참가…글로벌 노린 TL로 韓게임 최고 성과도 노려


 

엔씨는 올해 5종의 신작 게임을 발표할 예정이다. 기대작 TL을 비롯해 4종의 논 MMORPG를 준비 중이다. 어떤 작품을 지스타에 출품할지는 아직 정하지 않은 상태다. 엔씨는 8년만에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될 ‘2023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G-STAR)’에 참가한다.

 

TL(쓰론 앤 리버티)의 글로벌 출시를 앞두고 서구권에 출시된 한국 게임 중 가장 좋은 성과를 내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엔씨는 글로벌 퍼블리셔인 아마존게임즈와 협업해 북미·남미·유럽 및 일본에 진출한다는 구상이다. 엔씨는 오는 24일부터 30일까지 TL의 베타테스트를 진행한다.

 

블록체인 사업 가능성도 계속해서 열어두었으나 P2E(Play To Earn)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홍CFO는 “블록체인 기술이 게이머들에 어떤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면서도 “P2E에서의 접근 방식은 아니”라고 말했다. 이어서 “블록체인과 관련된 여러 시장 상황에서 봤을 때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확신을 갖기 전까지 블록체인을 게임에 적용하는 것은 당장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대표작인 모바일 ‘리니지W’의 매출 감소로 올해 1분기 저조한 실적을 기록
대표작인 모바일 ‘리니지W’의 매출 감소로 올해 1분기 저조한 실적을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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