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뮤직 멜론 제치고 월 사용자 수 521만으로 역대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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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뮤직 멜론 제치고 월 사용자 수 521만으로 역대 최대

1년새 121만명 증가, 역대 최대…멜론보다 61만명 많아
전년 동월 대비 사용자 수 증가 유튜브뮤직, 스포티파이, 멜론 순

 

[갓잇코리아 / 조가영 기자] 유튜브 뮤직 애플리케이션 사용자가 지난 4월 521만 명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튜브 뮤직의 월 사용자 수가 오랜 기간 한국 음원 시장에서 강자를 유지해온 멜론을 제친 데 이어 격차를 벌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 4월 유튜브 뮤직 앱 사용자 수가 521만명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뒤이어 ▲지니뮤직 203만명 ▲플로 128만명 ▲네이버 바이브 110만명 ▲스포티파이 63만명 ▲카카오뮤직 32만명 ▲벅스 29만명 등 순이다.

 

지난해 4월 유튜브 뮤직의 이용자 수는 400만명으로 1년 사이 121만명이나 늘어났다. 같은 기간 스포티파이는 16만명, 멜론은 9만명 증가했다. 반면 지난 1년간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이 줄어든 앱은 지니뮤직으로 나타났다. 지니뮤직은 지난해 4월 231만명에서 올해 4월 203만명으로 28만명 감소했다. 그 뒤로 플로가 23만명, 카카오뮤직이 4만명, 벅스가 3만명, 네이버 바이브가 3만명 감소했다.

 

유튜브 뮤직앱 월간 사용자수 / 와이즈앱 출처
유튜브 뮤직앱 월간 사용자수 / 와이즈앱 출처

유튜브 뮤직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며 음원 앱 1위인 멜론과 격차를 줄여 왔다. 지난해 4월까지만 해도 월 사용자 수는 유튜브 뮤직 400만명, 멜론이 450만명을 기록해 멜론이 앞섰다. 그러나 유튜브 뮤직은 빠르게 이를 역전했고 1년 새 멜론보다 62만명 앞서게 됐다. 유튜브 뮤직 독주로 국내 음원 앱 강자 멜론마저 흔들리자 한국 음원 플랫폼의 위기감은 더욱 커지는 상황이다.

 

유튜브 뮤직의 빠른 성장세 비결은 ‘유튜브 프리미엄’ 요금제가 꼽힌다.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에서 월 1만원 상당의 광고 없는 요금제인 유튜브 프리미엄을 구독하면 유튜브 뿐만 아니라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 서비스 이용도 가능하다. 유튜브에 올라온 동영상이나 노래를 광고 없이 감상할 수 있고 오프라인 저장도 할 수 있다. 음원 업계 일각에서는 유튜브가 유튜브 프리미엄에 유튜브 뮤직을 ‘끼워팔기’하고 있다는 지적도 내놓는다.

 

음악 스트리밍 앱 사용자 수 변화 / 와이즈앱 출처
음악 스트리밍 앱 사용자 수 변화 / 와이즈앱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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