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벼워진 갤럭시Z폴드5! 그립감은 확실히 좋아졌는데 카메라 성능은 글쎄…
결론부터 요약해보면
장점
전작 대비 가벼워진 무게
긴 배터리 사용시간
효율성이 강화된 소프트웨어
단점
가장 아쉬운 가격
아쉬운 카메라 성능
주름은 여전히 개선 필요
[갓잇코리아 / 송성호 기자] 최근 갤럭시 팝업스토어를 돌아보면 “실물이 진짜 예쁜데?”라는 말을 자주 들을 수 있다. 실제로 지난 26일 열린 언팩 2023 현장에서도 실물이 생각보다 이쁘다는 평을 받았다. 또한, 갤럭시 Z 플립5와 폴드5는 전작 대비 발열 제어와 배터리 효율, AP 성능 모두 한 단계 향상됐다.
약 2주 정도 사용해 본 결과 배터리 효율이 전작 대비 크게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플립5의 플렉스 윈도우가 상당히 유용했다. 스마트폰을 접은 채 카톡을 하거나 유튜브를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폰을 접었다 펴도 작동 중인 앱이 내·외부 스크린에서 자연스럽게 연동됐다.
디자인이 개선되면서 가격 인상에도 불구하고 20~30대 청년 고객을 중심으로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단말별로는 갤럭시Z플립5의 경우 20~30대 여성 고객이 전체 예약 구매자(남녀 합계)의 35%를 차지했다. 갤럭시Z폴드5는 30~40대 남성 고객이 53%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오늘은 갤럭시Z폴드5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려 한다.


■ 제대로 접었다…’플렉스 힌지’가 적용된 갤럭시Z폴드5

갤럭시Z폴드5(이하 폴드5)는 디자인에서 획기적인 변화는 없었다. 스펙도 큰 변화가 없었다. 하지만, 실제로 사용해 보면 “확실히 더 얇고 더 가벼워졌다”는 느낌을 받아 갤럭시Z폴드4 보다 그립감, 사용성이 크게 높아진 느낌이 들었다. 사실, 폴드 시리즈의 무거움은 사실상 숙명이다. 삼성전자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전작보다 10g 줄인 253g으로 출시했다. 10g 차이는 꽤 컸다. 확실히 가벼운 것을 느낄 수 있다.
플렉스 힌지 적용으로 화면이 완전히 맞닿는 점이 실생활에서 큰 차이를 만들었다. 가지고 다닐 때 완전히 접혀 한 손에 들어오는 느낌이 안정감을 느끼게 했다. 기존의 갤럭시 폴드 제품에 적용된 ‘U자형’ 타입 힌지는 화면을 접으면 약간의 빈틈이 생겨 내구성이 약하고 두께가 두껍다는 한계가 있었다. 플렉스 힌지의 경우 이중 레일 구조로 재설계해 외부 충격을 분산시켜 내구성을 향상했다.
다만, 물방울 힌지를 적용하면 주름이 개선되는 경우가 많은데 갤럭시Z폴드5의 경우 주름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었다는 느낌을 받지는 못했다. 업계에서도 물방을 힌지가 적용되면서 주름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여전히 선명하다는 점에서 아직 삼성이 해결해야 할 숙제 중 하나로 보인다. 삼성전자가 적용한 플렉스 힌지의 경우 물방울 힌지의 장점에 삼성의 기술을 결합해 프리 스톱 기능을 정확하게 구사할 뿐만 아니라 방수 기능까지 탑재했다.


■ 10g 덜어낸 Z폴드5…대화면의 매력 이어간다

Z폴드의 단점을 하나만 꼽으라면 단연 ‘무게’였다. 삼성전자는 시리즈를 거듭할수록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있다. Z폴드2는 282g, Z폴드2는 271g, Z폴드4는 263g, Z폴드5 253g로 출시돼 무게와의 싸움에서 꾸준한 승전보를 올리고 있는 것이다. 경쟁사인 애플의 바형 아이폰14 프로 맥스가 240g인 것과 비교하면 아직 무겁다. 하지만 사실상 스마트폰 두 대를 겹친 모습을 가진 폴드의 특성상 많은 발전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역시 문제는 가격이다. 플립5는 전작 대비 5만 폴드5는 10만원이 올랐다. 폴드는 200만 원이 넘어 ‘좋은 노트북 한 대 값’이라는 반응이 지배적이다. 앞서 전작과 바뀐 부분에 언급했지만, 접이식 사상 처음 도입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 ‘방진’ 기능은 이번에도 빠졌고 S펜 내부 장착에도 이뤄지지 않았다. 특히나 AP 성능 업그레이드로 더 나은 사진이 나온다고는 하지만 카메라 부분은 스펙 면에서 전작 대비 개선된 바가 없다는 점은 정말 아쉬운 점이다.
그런데도 Z플립5는 매력적인 폴더블 스마트폰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충분히 구매할 가치가 있는 스마트폰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다만, 개인적으로 갤럭시 Z폴드5의 경우 갤럭시Z폴드4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바꿔도 효율이 크지 않다고 말하고 싶다. 다만, 최초로 구매하거나 갤럭시Z폴드3 사용자라면 충분히 매력적인 폴더블 스마트폰이 아닐까 한다.
